지난 1일 인천시청 앞에서 옹진군 영흥도 폐기물매립지 조성 계획에 반대하는 지역주민 단체 회원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지난 1일 인천시청 앞에서 옹진군 영흥도 폐기물매립지 조성 계획에 반대하는 지역주민 단체 회원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주민수용성 문제로 제동이 걸린 인천시 옹진군 영흥면 자체매립지 추진계획이 또다시 주민과의 소통 없이 재검토된다는 주장이 나온다. 여당 국회의원과 시장, 기초단체장 등이 도출한 합의사항을 일방적으로 통보받은 영흥면 주민들은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장정민 옹진군수는 7일 시청 기자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지난 6일 매립지 입지 결정 방안 논의를 위한 당정협의에 참여해 옹진군 요구사항이 반영된 5가지 협의사항에 합의했다"며 "이제는 단식을 중단하고 공정하고 차별 없는 환경정의를 위해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합의는 시와 기초단체가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내에 매립지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충분한 협의와 공론화를 통해 매립지 최적지를 선정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하지만 주민들은 이러한 합의가 충분한 교감 없이 진행됐다는 지적이다.

영흥면 쓰레기매립지건설 반대투쟁위원회의 한 주민대표는 "어제 갑자기 시당에서 그들만의 리그로 회의해 결정한 것이고 주민들은 아예 몰랐다"며 "입장을 발표하고 기자회견할 것 같았으면 같이 해 온 주민들과 사전에 교감을 갖고 했어야 한다"고 토로했다. 또한 주민들은 ‘영흥도 주민의 절박한 목소리에 응답했다’는 장 군수의 해석과도 크게 달랐다.

주민들은 지난달 12일 첫 집회부터 조성계획 철회를 일관되게 주장해 왔고, 이달 4일에는 철회 요구에 대한 답변을 시에 촉구하며 탄원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번에 장 군수가 합의한 여당 측의 사항은 원점 재검토가 아닌 영흥면을 포함한 후보지를 검토하겠다는 것이다.

허종식(인천 동·미추홀갑)국회의원은 "완전 재검토는 아니고 시에서 제시한 안을 포함하고, 다른 군·구에서 새로운 예비 후보지를 제시하면 모두 다 포함해서 검토할 것"이라며 "영흥도뿐 아니라 다른 곳도 제시된 안이 있어 검토한 후에 그 부분은 다시 말씀 드리겠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주민 설득이 선행되지 않은 상황이다 보니 당정협의에도 불구하고 반발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는 분위기다.

반대투쟁위 관계자는 "우리의 철회 요구는 불변이기 때문에 옹진군과는 상관없이 시의 답변을 받을 것"이라며 "비서실에서 철회요구서를 받아 갔으니 답변이 오지 않으면 예정대로 집회를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자체매립지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