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원 안내문 붙은 학원. /사진 = 연합뉴스
휴원 안내문 붙은 학원. /사진 = 연합뉴스

수도권 거리 두기 2.5단계 격상으로 학원 대면수업이 전면 금지되자 학원 관계자들이 8일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여는 등 행동에 나서고 있다.

이들은 학원 대면수업 전면 금지는 사교육을 유흥업소와 같은 업종으로 취급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인천시 계양구에서 음악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김모(32)씨는 이날부터 실시되는 수도권 거리 두기 2.5단계 격상으로 인해 3주간 휴원하기로 해 마음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코로나19 때문이라고 하지만 한 달 가까이 경제적 수입 없이 버티는 것은 월세 등 고정지출에 대한 부담으로 남기 때문이다. 게다가 학원 대면 교습 전면 규제는 학원가 측면에서는 타 업종과 비교해도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고 주장했다.

김 씨는 "학교는 3분의 1 등교, 식당도 오후 9시까지 영업, 게임방도 영업이 가능한데 학원만 문을 닫는 이유를 도저히 모르겠다"며 "여름부터 대출 등으로 버텨 왔는데 더는 힘들다"고 토로했다. 이어 "학원은 아이들이 왕래하는 곳으로, 코로나19 발생 이후 취식 등 마스크를 내리는 행위는 일체 제한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유흥업소와 같은 취급을 하면서 교습 전면 금지는 너무 과한 지침"이라고 덧붙였다.

한국학원총연합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학원만 3단계에 해당하는 ‘집합금지’ 조치를 적용한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정부의 이번 조치가 바뀌지 않을 경우 집단 대응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수도권 학원에 새희망자금 200만 원을 지원한다고 했으나 실제로는 매출 10억 원 이하 상시근로자 5인 미만 학원에만 지급하도록 해 지원금을 타지 못한 학원이 다수"라고 지적했다.

수도권 일부 음악학원 원장들은 이날 청와대 앞에서 ‘학원 강제 휴원 전면 금지’라는 문구를 담은 피켓을 들고 1인 릴레이 시위를 진행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기말 시험을 준비하는 기간에 학원 대면수업이 금지되다 보니 애로사항이 있는 것 같다"며 "학원 운영과 관련해서는 정부의 집합금지 명령을 근거로 원격수업만 가능하다고 안내했다"고 말했다.

박승준 기자 sjpar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대면수업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