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유행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가 격상됐다. 1년여 가까이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19와 싸움에서 최대 위기에 직면하면서 정부가 결국 8일부터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를 2.5단계로 비수도권은 2단계로 상향 조정했다. 지난 한 주간 확진자가 500명을 넘어서 일찌감치 2.5단계 기준을 충족했던 상황임에도 정부가 신속히 거리 두기 단계를 격상하지 못하는 이유는 인구 이동이 줄고 다중이용시설 이용 등이 제한되면 경제 활동이 크게 위축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사실 이동량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시설 이용을 억제해야 하지만 생업에 종사하는 국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조정에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가 시행되면 현재 방역조치에 더해 보다 강화된 방역조치가 취해져 다중이용시설 운영 및 이용이 더욱 제한되면서 시민들의 일상 및 사회·경제적 활동도 보다 제한된다. 문제는 멀어진 거리만큼  생활 불편이 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 상향 조정으로 예상치 못한 곳의 운영 및 이용이 제한되면서 시민들 사이에서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대중교통 이용이 제한되면서 대부분 회사가 재택근무 및 근무시간 조정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 야간시간대 대중교통 운행을 감축하는 것은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 조치라는 지적이고, 백화점 및 대형 마트 등 생활편의시설 이용 금지도 코로나19가 밤에만 왕성하게 활동하는 것도 아닌데 굳이 밤 시간대만 영업을 금지하는지 모르겠다는 반응이다. 또한 생각지도 못한 은행 단축근무는 평소에도 은행 업무 시간이 짧아 불편이 많았는데, 지금보다 더 줄이면 오히려 사람들이 몰리게 돼 사회적 거리 두기 취지를 무색하게 할 수 있다는 반응이다. 

물론 폭발적인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내려진 불가피한 조치라는 점에서 시민들이 따라야 당연하다고 하겠지만, 시민불편을 감안한 조치가 부족하지 않았나 싶다. 지금은 국가나 국민이나 인내해야 할 어려운 시기이다. 코로나19의 빠른 종식과 나와 가족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불필요한 약속이나 모임은 취소하고 가능한 집 안에서 머무르며  격상된 거리두기에 국민적 협조를 당부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