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코로나19로 달라진 환경을 살아가는 아동의 건강과 행복을 지킬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전문가와 아동, 학부모 등의 의견을 모았다.

수원시는 9일 ‘포스트코로나, 아동 건강 지키기’를 주제로 아동친화도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시민 누구나 참여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타운홀미팅 방식으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는 아동 관련 지역 및 학계 전문가가 현장토론을 진행하고, 모집을 통해 초청된 초·중·고생 대표, 학부모 등이 영상회의로, 90여 명의 아동모니터링단 등 일반시민이 유튜브로 중계된 온라인 토론에 참여했다.

첫 번째 주제발표는 이영안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원이 ‘수원시 아동친화도 조사 결과’를 발표해 수원시 아동들의 실태를 소개했다.

이어 기조발제로는 김동심 한신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조교수가 ‘온택트 시대 건강하게, 행복하게’라는 제목으로 아동의 건전하고 건강한 환경 마련에 화두를 던졌다. 다양한 연구자료를 활용해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아동의 생활상에 대해 소개하며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며 집에서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자유토론에는 김형모 경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국승화 수원교육지원청 장학사, 김도현 수원시 보육아동과장, 학생 및 학부모 대표들이 의견을 제시했다. 또 수원시청 유튜브를 통해 시민들의 질문에 답하고 의견을 소개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한편 이날 참여자들은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학대 발견 시 신고에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하기 위해 ‘약속’을 의미하는 동작의 수어를 하며 사진을 촬영하는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에 참여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