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지정 유형문화재 제17호 제물포구락부에서 오는 15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제물포구락부 새단장 특별전-엘리자베스 키스의 올드 코리아’ 전시가 열린다.

인천의 문화유산 활용정책 1호 공간인 제물포구락부는 그동안 동남쪽 외부 전경을 가리고 있던 2층 가벽을 제거하고, 1901년 건축 당시 석벽의 원형이 그대로 보존된 1층을 전면 리모델링해 새 단장했다.

이번 전시는 제물포구락부가 역사적 가치재생 공간으로 재탄생했음을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일제강점기 한국의 풍경과 인물을 소재로 많은 작품을 남긴 영국 출신 화가 엘리자베스 키스가 1946년 발간한 작품집 「올드 코리아(Old Korea)」에 수록된 총 85점의 작품 중 특별히 40점을 골라 구성했다.

엘리자베스 키스는 1887년 스코틀랜드 애버딘셔에서 태어나 한국을 비롯해 일본과 중국·필리핀·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 등을 여행하며 수채화와 목판화로 작품활동을 한 화가다. 특히 1919년 3월 언니 엘스펫과 함께 한국에 온 후로는 일제의 폭압에 힘겨워하는 모습을 안타까워하며 한국의 풍경과 인물을 소재로 한 많은 작품을 남겼다.

이번 전시는 제물포구락부와 자료 소장자인 송영달(미국 이스트캐롤라이나대학)명예교수, 도서출판 책과함께가 공동 주관한다.

전시에 관한 상세한 정보는 제물포구락부 홈페이지(www.jemulpoclub.com)를 통해 알 수 있으며 VR 관람(https://jemulpoclub.com/360vr)도 가능하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