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문화재 야행이 문화재청 주관 ‘2020년 지역 문화재 활용 우수 사업’으로 선정됐다.

수원시와 수원문화재단은 10일 대전시 전통나래관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문화재청장상을 받았다.

2018년에 이어 두 번째 수상한 시는 ‘대한민국 대표 야행 도시’로 인정받게 됐다.

문화재청은 ▶문화재 야행 ▶생생문화재 ▶살아 숨 쉬는 향교·서원 ▶전통산사 ▶고택·종갓집 문화재 등 5개 분야 25개 사업을 2020년 지역 문화재 활용 우수 사업으로 선정했다.

문화재 야행 분야에서는 올해 문화재 야행 공모사업에 선정된 36개 도시 중 수원시, 순천시, 광주광역시 동구 등 3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시는 2017년 처음 개최도시로 선정돼 4년 연속 수원화성 일원에서 ‘수원 문화재 야행’을 개최했고, 2021년 공모사업에도 선정됐다. 올해 8월 열릴 예정이었던 수원 문화재 야행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연기돼 10월 ‘가을 야행’으로 개최됐다.

이번 선정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성공적으로 행사를 개최했고, 밤에만 볼 수 있는 문화재의 멋과 아름다움을 살리면서 공방거리, 옛 소화초등학교 등 연계 활용 자원을 폭넓게 확보하는 등 문화재 야행의 의도를 잘 살렸기 때문으로 평가됐다.

또 행정기관(수원시)과 주관단체(수원문화재단), 민간단체 등이 원활하게 협력하고 소통하면서 지역 상점들과의 연계가 잘 이뤄진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김강우 기자 kkw@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