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흥석 인천시 교통환경조정관이 10일 인천시청 전국기자실에서 열린 친환경 자원순환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제공
오흥석 인천시 교통환경조정관이 10일 인천시청 전국기자실에서 열린 친환경 자원순환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최근 매립지 및 소각장 확충에 반발하는 군·구에 실현가능성 있는 대안 없이는 당초 계획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못 박았다. 내년 상반기까지 각 군·구에서 대안을 내놓지 못하면 지난 11월 12일 발표한 자원순환시설 확충계획을 그대로 실행하겠다는 경고성 발언도 내놨다.

오흥석 시 교통환경조정관은 10일 시청 기자실에서 자원순환시설 확충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각 군·구가 더불어민주당 특별위원회 등을 거쳐 시에 제3의 후보지를 제시하거나 대안을 마련해 준다면 검토할 예정이지만 대안이 없다면 당초 제시했던 시 계획을 끝까지 밀고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지난달 12일 ‘친환경 에코랜드 및 자원순환센터 기본 추진 구상’을 발표하면서 자체매립지 후보지로 옹진군 영흥면을 선정하고 광역소각장 후보지는 중구와 남동구, 강화군 등을 선정했다. 시의 발표 이후 각 군·구는 다양한 이유를 들며 반발하고 나서 갈등이 봉합되지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지난 6일 긴급당정회의를 개최하고 매립지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군·구의 의견을 조율하기로 했다.

서구는 현재 자체적으로 공론화위원회와 용역 등을 통해 청라소각장 현대화 및 신설 여부를 논의 중이다. 오는 31일까지 입장을 정한 뒤 시에 전달하기로 했다. 영흥면 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옹진군도 최근 시에 다른 매립지 대체부지와 인센티브 등 대안을 제시해 시가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 기사 19면>
부평·계양구는 광역화를 추진 중인 부천 대정소각장을 활용하는 방안을 세우고 있다. 하지만 오정지역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시는 내년 1월을 기한으로 잡고 그 전까지 갈등이 조정되지 않는다면 주민들의 반발과 관계없이 기존 계획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실제 서구 등 일부 군·구는 대안을 제시하지 못할 경우 시의 계획에 따를 것을 동의한 상황이다.

시는 자체매립지 및 소각장 예비후보지 발표에 앞서 지난 4월과 6월 두 차례에 걸쳐 10개 군·구에 사전 공문을 보냈었다. 용역 결과와 관계없이 각 군·구에서 후보지를 제시한다면 적극 반영하겠다는 내용이었다. 당시 각 군·구는 매립지 및 소각장 후보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시가 정한 위치에 설치하는 것을 동의한다는 사전 동의서도 보냈었다.

오흥석 교통환경조정관은 "내년 상반기까지 소각장과 매립지 후보지를 정하지 못한다면 수도권매립지 사용기한을 연장해야 하는 모 아니면 도인 상황"이라며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한 종합계획을 내년 3월 전에 확정 짓고 후속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기 때문에 각 군·구는 1∼2월까지는 의견을 정리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