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예고됐던 코로나19 대유행이 현실로 다가왔다. 지난 주부터 연일 900여명을 넘나들면서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결국 1천 명선을 넘어섰다.

이런 우려 때문에 이재명 경기지사가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본격화됐다며 정부에 선제적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강화 필요성을 건의했다. 이 지사는 지난 12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코로나19 긴급방역대책회의에서 보다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이 불가피하다며 조기에 3단계로 격상해야 한다는 강력한 의지를 피력한 것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은 예식, 장례식 같은 필수적인 상황을 제외하고 현재 옥외 집회보다 실내모임이 더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정부는 필수시설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설에 집합 금지 조처가 필요한 선제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시행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이유다.

또 정부는 숨은 감염자를 찾기 위해 선제적 무료 검사와 익명 검사 등 적극적인 검사를 시행할 방침이지만 그보다도 먼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이 필요하다.

 최근 경기도내 요앙병원 등을 시발점으로 곳곳에서 코로나 확잔자가 우후죽순처럼 발생하면서 한두달전만에도 세계 각국으로부터 칭찬을 받던 코로나 대비 K방역이 무너진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고 있다.

코로나 확산세가 겨울철 한파처럼 밀려들면서 수도권 지역에서는 확진 판정을 받고도 며칠씩 입원하지 못하는 사례마저 속출하고 있다. 중환자를 위한 병상도 이미 바닥났거나 여유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경기도의 경우 이날 0시 기준 도가 확보한 병상 712개 중 643개 병상이 사용되고 있어 가용병상은 69개 병상에 불과하다.

이런 이유 때문에 경기도가 먼저 선제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격상해야 하는 방안도 고개를 드는 이유일 것이다. 정부의 격상을 기다리다 도내에서 거세진 코로나 확진세를 막을 수 없다. 지금 코로나 확산세를 잡지 못하면 현재까지 쌓아온 경기도 방역체계도 결국 풍선효과로 밖에 볼 수 없는 상황이 와서는 안된다.

 코로나로 방역이 무너지면 정부나 지방정부에서 운운하는 3차 재난지원금 지급은 아무 소용이 없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이 필요한 것은 고통을 ‘굵고 짧게’ 끝내는 것이 저강도의 고통을 오래 끄는 것보다 나은 선택이기 때문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