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하루에 1천 명이 넘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수도권은 비상에 걸렸다. 최근 서울은 하루에 300명 이상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경기도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수도권에 포함된 인천도 50명대 전후를 오르내리고 있다. 하지만 인구대비 확진자를 고려해보면 그렇게 작은 수치만은 아니다. 

 인천 거주 시민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 일부는 코로나 확진세와 관련해 느슨하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없지 않다. 주변 지역에 비해 수치상 적은 숫자가 반복되다 보니 그런 것 같다.

 서울의 재난문자를 받아보면서 느끼는 경각심은 조금 다르다. 최근 서울은 은평구청 12명, 서대문구 9명, 중랑구 8명, 용산구 9명, 성북구 11명 등으로 표기하고 있다. 서울은 집단 감염의 경우도 상당수 있지만 확진자를 종합해 발표하고 있다. 

 이런 발표를 통해서 재난문자를 받는 시민들이 확진자 발생 현황을 보다 심각하게 받아들이게 되는 효과를 얻는 것 같다. 

 인천을 비롯해 수도권의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이 줄어들지 않으면서 임시 선별진료소 설치를 계획 중이지만 지역에서 답변을 한 기초자치단체는 연구수와 중구에 불과한 상황이다. 다른 군구는 선별진료소 관련 확실한 대답이 아직 없고 주민 반발 등 자리 선정에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 모양새다. 확진자를 위한 병상도 마찬가지다. 게다가 인천의 중환자 병상은 1개에서 2개로 근근히 돌려 막기식으로 버티고 있다.

 인천은 수도권과 중증환자 병상을 공유하고 요양원 등에서의 집단 발생으로 인해 중증환자 의료 시스템이 포화되기 일보 직전이다. 

 아슬아슬한 버티기가 계속되고 있다. 시는 인천의료원 등 중증환자 병동 운영을 국가지정병원과 민간병원까지 확대해 17개 병상을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그럼에도 지역 방역 전문가들은 십여 개의 병상 추가로는 부족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한 전문가는 불가피할 경우 민간병원에 강제력을 동원하고 보상 조치를 취해서라도 방역에 집중해야 할 시기라고 평할 정도다. 이제는 모두가 나서 현 사태를 진정시켜야 할 시점인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