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년도 어촌뉴딜 300사업 신규대상지로 인천지역 3개소를 비롯해 전국에 60개소를 선정했다. 여기에는 사업비 총 6천억 원으로  국비 4천200억 원과 지방비 1천800억 원을 2023년까지 순차적으로 지원한다고 한다. 이는 정부가 어장 고갈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촌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으로 반기지 않을 수 없다. 지난해 처음 추진된 어촌뉴딜 300사업은 어촌의 혁신성장을 위해 낙후된 선착장 등 어촌의 필수 기반시설을 현대화하고, 지역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해 특화개발을 추진해 어촌지역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이 사업은 2022년까지 총 300개소를 선정해 2024년까지 약 3조 원으로 국비 2조1천억 원, 지방비 9천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현재는 작년에 첫 사업 대상지로 선정한 70개소, 올해 선정한 120개소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 중이다. 특히, 관광지역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인천시 옹진군 덕적면 서포리항과 강화도의 바다 관문인 초지항, 중구 영종도의 삼대가 지키고 싶은 삼목항 어민들은 어촌뉴딜사업에 거는 기대가 크다 하겠다. 때문에 지역주민의 참여와 역량이 중요하기 때문에 지역주민의 사업 이해도 및 의지가 필요한 만큼, 주민 주도의 현장밀착형 사업으로 추진돼야 한다. 

크게 보면 지역밀착형 생활 SOC 공급과 지역자원을 활용한 어촌특화개발 등 지역재생을 통한 어촌마을 살리기로 구분할 수 있다. 특히, 열악한 해상교통 편의를 높이고, 어촌의 접근성과 정주 여건 개선도 빼놓지 말아야 한다. 어촌뉴딜사업은  지역주민, 공무원,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지역협의체의 의견을 기초로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맞춤형 사업이 추진된다는 점에서 다른 개발 사업과는 차별화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어촌지역의 자연경관 및 문화유산, 지역특산물 등 지역 고유자산을 활용해 차별화된 특화사업과 주민 참여형 소득사업, 해양관광·레저 등 어촌의 새로운 소득기반을 창출해 어촌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찾아야 한다. 아울러, 어촌지역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지속적으로 이어질수 있도록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해 성공적인 어촌·어항 재생 기반을 구축해 나가길 기대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