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취업이 어려운 취약계층에 힘이 되도록 정부가 직접 긴급 일자리 100만 개 이상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새해 시작과 함께 조기 집행하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정부는 어려움을 더 먼저, 더 많이 겪는 국민들을 지키는 역할을 모든 일의 출발점으로 삼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상황 때문에 한 해를 보내는 마지막이 더욱 어려워졌다"며 "정부는 코로나 확산 저지와 경제 살리기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 한국형 실업부조인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처음 시행되는 것도 같은 취지"라며 "청년들과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이 계획대로 신속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사전에 철저히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에 대한 지원이 시급하다"며 "3차 재난지원금 예산이 피해 맞춤형으로 신속히 집행되도록 속도를 높여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착한 임대인 운동을 확산하기 위한 정책자금 지원, 코로나로 인한 영업 부담 완화를 위한 세제와 금융지원 확대 등의 노력도 더욱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모두가 고통을 분담해야 하는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약자에게만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가 고통의 무게를 함께 나누고 정부의 책임과 역할을 높여 나갈 방안에 대해 다양한 해법과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문 대통령은 "내수와 소비가 급격히 위축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한국 거시경제가 좋은 흐름을 보이는 것은 다행"이라며 "빠른 경제회복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미래에 대한 희망을 준다"고 언급했다.

이어 "무엇보다 빠른 경제회복을 주도하고 있는 것이 수출이다. 12월 들어 쾌조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며 "중소기업의 수출 비중이 증가하는 것도 긍정적"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수출과 투자에서 활력을 높이는 대책을 강화해야 한다"며 "금융 문제나 운송수단 문제로 수출길이 막히지 않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재정과 공공투자의 시간표를 최대한 앞당겨 집행해야 한다"며 "특히 한국판 뉴딜, 2050 탄소중립 등 미래성장 동력과 일자리를 마련하는 미래투자에 정책자금을 공급하고 금융지원을 확대하는 데 속도를 내달라"고 주문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