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이 14일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인천시민 기후위기 대응 정책제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제공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이 14일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인천시민 기후위기 대응 정책제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제공

기후위기 대응정책을 인천시 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반영할 것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제안이 모였다.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은 14일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인천시민 기후위기 대응 정책 제안’을 발표하고 이날 인천시에 전달했다.

이번 정책 제안은 지난 8월 ‘인천 기후위기 대응 정책 워크숍’에서 작성된 초안을 바탕으로 온라인 시민의견과 검토를 통해 완성했다. 기후위기 대응 정책이 제안된 각 분야는 에너지, 도시 및 교통, 자연생태, 자원순환, 농업, 노동, 인권, 청소년·교육 등이다.

주요 내용 중 에너지 분야에서는 ▶전력소비 기준 약 14GW의 재생에너지 설비(태양광 및 해상·육상풍력) 조성 ▶주민 소유의 마을발전소 설치 ▶인천 LNG 복합화력의 이용률 80%까지 상향 등 에너지 전환을 통한 적극적인 온실가스 감축 정책이 제안됐다.

또 도시·교통 분야 정책으로는 오는 2030년까지 전체 노후주택을 대상으로 그린리모델링을 실시하고, 내연기관 차량 등록을 금지하는 안 등이 나왔다.

특히 이번에 시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자원순환정책도 포함됐다. 자원순환 분야에서는 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른 인천시 자체매립지 추진을 바탕으로 ▶지역 단위의 소규모 생활폐기물 전처리시설·소각장 설치 ▶쓰레기처리비용 주민 부담비율 현실화를 위한 종량제봉투 가격 인상 등을 제시했다.

한편,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은 이번 정책제안서 요약서와 전문을 시장실을 통해 박남춘 시장에게 전달하고 기후위기 대응 정책마련을 위한 면담을 요청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