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양성과 임용 규모의 불균형 현상이 발생하면서 국가교육회의가 초등교원의 양성 규모를 관리하고 중등교원은 양성 규모를 축소할 것을 교육부에 권고했다.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는 15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미래 학교와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원양성체제 발전 방향 정책 집중 숙의 결과 및 권고안’을 발표했다. 권고안은 교육청, 교원, 예비 교원, 교원양성기관과 경제·사회·문화 각 분야 전문가, 학부모 등 핵심 당사자 31명이 숙의한 협의문 형태로 마련됐다.

국가교육회의는 교원 양성과 임용 규모의 불균형이 발생해 교원 양성 교육 내실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초등은 임용 규모에 맞게 정부가 양성 규모를 관리하고 중등은 양성 규모의 축소가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다만, 여기에는 학령인구 감소나 교실 여건 개선, 지역별 특성 등이 고려돼야 한다고 부연했다.

일반 시민 294명으로 구성된 숙의 검토그룹은 ‘초등교원의 양성 규모를 축소해야 한다’에는 54%가 찬성했으나 ‘중등교원의 양성 규모를 축소해야 한다’에는 71%가 동의했다. 초등보다 중등 양성 규모 축소를 더 긍정적으로 보는 것으로 나타나 중등교원 규모 축소를 권고하는 결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교원 양성체제 개선을 위한 방안도 제시했다. 국가교육회의는 초등의 경우 권역별 교대를 통합하거나 교대·거점국립대를 합치는 방안으로 양성 규모를 관리하고 초·중등 연계 교육 필요성에 대응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중등의 경우는 양성 규모를 줄이기 위해 양성 기관의 질 관리를 강화하고 양성 경로를 정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나아가 국가교육회의는 교원 임용제도 개선과 교원의 전문성 지속 개발, 유아·특수교육 교원 양성체제 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교원 양성 기간을 5∼6년으로 늘리거나 교원 양성을 전문대학원 체제로 전환하는 것은 중장기 의제로 논의해야 한다고 봤다. 교육부는 국가교육회의 협의문을 기초로 내년까지 ‘교원 양성체제 발전 방향’의 단계적 추진 방법과 일정을 내놓는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이번 권고안은 이해관계자와 일반 국민의 폭넓은 참여에 기반해 마련됐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