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오는 2027년까지 쾌적한 도심지 대기 환경을 만들기 위한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에 나선다.

16일 도에 따르면 산업단지, 화력발전소, 폐기물처리장, 도시재생사업 지역, 생활권 내 주요 도로 등 미세먼지 발생원 주변에 숲을 조성하는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사업이다.

이를 위해 도는 1인당 생활권 도시림 면적 11㎡ 면적을 목표로 ‘숲속의 도시, 경기도’를 실현하기 위해 숲 확대에 행정력을 모은다.

도는 신규 숲 조성은 물론 기존 숲을 활용한 생태환경 개선에 나선다.

조성 후 5년 이상 경과된 도시 숲의 훼손된 부분을 복원·개선하는 ‘도시숲 리모델링 사업’도 벌인다. 이미 최근 3년간 약 100여 곳의 숲이 리모델링 사업을 거쳤다.

또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쌈지공원 조성, 건물옥상 녹화, 학교 내 숲 조성, 도로변 식재를 통한 가로 환경 개선 등 생활권 내 다양한 녹지인프라를 구축한다.

앞서 도는 올해 화성시 동탄일반산업단지를 비롯해 안산과 안성, 평택 등 4개 지자체에 미세먼지 차단숲 7.4ha를 조성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도시숲은 도심의 미세먼지(PM10) 농도를 평균 25.6%, 초미세먼지(PM2.5) 농도를 평균 40.9%까지 저감하는 효과가 있다.

실제로 평택 포승국가산단의 미세먼지 차단숲은 그 효과를 인정받아 산림청 주관 ‘2020 녹색도시 우수사례’ 미세먼지 차단숲 분야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