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6일 수도권 공공병원인 고양시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을 방문해 코로나19 확진자를 치료할 병상 확충에 대한 현황을 보고 받은 후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6일 수도권 공공병원인 고양시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을 방문해 코로나19 확진자를 치료할 병상 확충에 대한 현황을 보고 받은 후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16일 "정부는 현재의 거리두기 단계를 제대로 이행하려 총력을 다하고 있지만 상황에 따라 마지막 수단인 3단계 상향 결정도 배제할 수 없다"며 관련 지원책을 사전에 검토해 줄 것을 지시했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시청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무작정 3단계 조치를 단행하기보다는 경제와 민생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감안해 분야별로 지원대책을 준비해 둘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중앙사고수습본부를 비롯한 기획재정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에서는 그간의 재난지원금 지급 경험을 토대로 현 상황에 맞는 지원대책을 미리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준비된 지원이 빠른 회복의 발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보름째 하루 500명 이상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위중증 환자도 역대 최고치인 205명으로 늘었다"며 "중수본은 의료계와 긴밀히 소통하면서 최대한 많은 병상을 확보해 주고 지자체와 협력해 거의 실시간으로 병상 운용 상황을 점검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특히 "지금은 병상 확보가 방역의 최우선 과제다"라며 "비상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수도권 지자체는 확진자가 병상 배정을 기다리며 하루 이상 대기하는 일이 없도록 행정력을 총동원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어 "전체 병상의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공공병원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최근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각지의 종합병원 여러 곳에서 코로나19 거점 전담병원 지정을 요청해 줬다. 어려운 시기에 힘든 결정을 내려주신 데 대해 깊이 감사드리며 위기 극복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거듭 감사를 표했다.

아울러 전날 US여자오픈 골프대회에서 우승한 김아림 선수를 축하하면서 김 선수가 경기 내내 마스크를 착용한 것을 언급, "김 선수는 대회 내내 마스크를 쓴 채 경기에 임한 이유에 대해 ‘내가 코로나에 걸리는 건 무섭지 않은데 또 다른 누구에게 피해를 줄까 걱정됐다’고 설명했다. 우리 모두 이런 마음가짐으로 생활 속에서 마스크 쓰기를 철저히 실천했으면 좋겠다"라고 강조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