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흥석 인천시 교통환경조정관이 17일 인천시청 기자실에서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과 관련해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제공
오흥석 인천시 교통환경조정관이 17일 인천시청 기자실에서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과 관련해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제공

인천시 송도소각장의 활용 방안과 증설 여부를 두고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다. 시와 남부권(연수구·남동구·미추홀구) 기초자치단체가 서로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고 있어서다.

오흥석 시 교통환경조정관은 17일 시청 기자실에서 자원순환시설 확충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군·구 사이에서 인천시가 실제로 발생하는 쓰레기 양보다 소각장 용량을 과도하게 늘린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전혀 그렇지 않고, 오히려 증설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최근 연수구와 남동구·미추홀구 기초자치단체장들은 ‘남부권 자원순환 정책협의회’를 구성하고 시가 소각장 예비후보지 계획 철회와 송도소각장을 3개 지자체의 생활폐기물 전용 소각장으로 지정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받아들인 시가 기존 일일 500t 용량이었던 송도소각장을 800t까지 증설하는 방향으로 계획을 수정하자 남부권 자원순환 정책협의회는 다시 증설에 반대하며 소각장의 반입량 조정권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시는 송도소각장의 증설 없이는 남부권의 폐기물을 감당할 수 없다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시는 ‘인천시 자원환경시설 친환경 현대화사업 타당성 검토와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소각장을 여유분까지 포함해서 일일 1천895t까지 확보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놨다.

현재 지역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양은 평균 일일 약 1천100t이지만, 계절에 따라 폐기물 발생량이 달라 실질적으로 일일 1천250t가량의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심지어 지난 8월에는 일일 약 1천350t까지 늘어났다.

소각장이 가동을 멈췄을 경우를 대비한 예비용 소각장도 염두에 둬야 한다. 소각장은 1년 중 청소 및 보수 문제로 최대 40일가량은 가동을 멈춰야 한다. 그동안은 소각장이 운영을 멈춰도 수도권매립지에서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었지만, 수도권매립지 사용이 종료되고 직매립이 금지되는 2025년부터는 다른 소각장이 감당해야 한다. 이에 따라 시는 송도소각장 현대화사업으로 구축된 250t급 3기를 확보한 뒤 평소에는 2기만 가동하면서 1기를 예비용으로 두는 식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시는 송도소각장의 증설계획이 합의되지 않을 경우 중구 남항 환경사업소 부지나 남동구 고잔동 부지 등에 권역별 소각장을 기존 계획대로 추진한다는 입장을 못박았다.

오흥석 교통환경조정관은 "남부권에서 송도소각장을 공동 사용하는 계획은 환영하고 실현 가능성이 있다면 논의해 볼 수 있지만, 만약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남항 등 부지에 소각장을 조성하는 걸 다시 논의할 것"이라며 "남부권 자원순환 정책협의회가 1월까지 소각장 운영 기본계획서를 보내 주기로 했으니 그 과정에서 충분히 대화를 하며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반면 이강호 남동구청장은 지난 16일 구청에서 논현동 입주자대표회장단과 면담을 하며 남부권 자원순환 정책협의회의 합의 사항을 고수할 것을 강조했다.

이 구청장은 "이미 기존 송도소각장을 활용해 충분히 자체 처리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협의회를 통해 세부 계획을 조율하는 과정을 거치겠지만 합의 내용을 시에 반드시 관철하겠다는 게 기본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송도소각장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