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는 보건복지부가 개최한 ‘2020 치매안심센터 및 광역치매센터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광역치매센터와 치매안심센터에서 수행하는 우수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중앙치매센터가 함께 올해 처음 개최한 이번 경진대회에는 광역치매센터 대상 ▶치매 연구 및 콘텐츠 ▶지역특화사업운영 ▶치매안심센터 및 유관기관 종사자 교육 등 3개 부문에 15곳, 치매안심센터 대상 ▶조기검진 활성화 ▶치매예방 및 인지강화 ▶치매안심마을 운영 ▶공공후견사업 ▶지역특화사업운영 ▶집단사업운영 등 6개 부문에 180곳이 참여했다.

안성시는 치매공공후견사업 분야에서 행정심판 청구를 통한 주택연금 사무수행 최초사례 및 피후견인(치매환자) 발굴을 위한 유관기관 연계 등의 사례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치매 공공후견사업은 의사결정능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치매노인에게 성년후견제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보장하는데 목적이 있다.

안성시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안성시는 노인 인구가 17.4%인 고령사회로 치매 추정 환자 또한 증가 추세에 있어 앞으로도 무연고나 가족이 있어도 실질적인 도움을 받지 못하는 치매 환자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라며 "지역사회 치매 돌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성=홍정기 기자 h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