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제3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정부의 내년 R&D(연구개발) 예산은 27조4천억 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라며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투입돼 코로나 극복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소재·부품·장비의 자립을 통해 혁신성장을 튼튼하게 뒷받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제3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전원회의에서 R&D 예산 규모에 담긴 의미에 대해 "과학기술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와 미래를 위한 국민의 염원을 담은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먼저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경제 위기를 빠르게 극복하기 위해 국민 모두가 최선을 다해 주셨다"며 "과학기술의 역할이 매우 컸다"고 평가했다.

또한 "코로나 확산을 막는 데 바이오와 디지털 기술이 큰 역할을 했고 K-방역이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일본의 수출규제를 극복하기 위한 소재·부품·장비 자립에서도 우리 과학기술의 저력이 발휘됐다"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어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출범 후 과학기술계에 많은 성과가 있었다"며 "국가 혁신역량을 높이기 위해 연구자 중심의 ‘국가 R&D혁신방안’을 마련했고, 기초연구를 포함해 국가 R&D예산도 크게 늘었다. 도전적 과제를 제도적으로 보장해 R&D의 양과 질이 모두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내년은 우리 과학기술계에 매우 뜻깊은 해가 될 것"이라며 "정부와 민간을 합쳐 ‘R&D 투자 100조 시대’를 열게 된다"면서 "규모 면에서 세계 다섯 번째이자, 국내총생산(GDP) 대비 비중으로는 세계 1∼2위를 다투는 수치"라고 부연했다.

특히 "‘과학입국’의 원대한 꿈이 R&D 투자에 담겼다"며 "선도국가가 되고자 하는 야망이라고 해도 좋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민간의 연구개발 투자에 더욱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며 "정부가 주도하는 시대는 지났다. 시장에서 혁신이 일어날 수 있도록 과감하게 규제를 걷어내고, 혁신의 주체들에게 힘을 실어줘야 한다. 규제샌드박스, 규제자유특구 등 규제혁신 속도를 높여 달라"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기후변화 및 감염병 미세먼지, 폐플라스틱, 해양쓰레기 등 국민의 삶과 밀접한 분야에 정부와 과학계가 더 큰 관심을 가져 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2050 탄소중립 사회를 위한 로드맵 마련에도 지혜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