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남동구와 연수구, 미추홀구가 소각장 예비후보지 전면 철회 등의 내용이 담긴 공동합의문을 21일 인천시에 공식적으로 전달하면서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이들 기초지자체로 구성된 남부권 자원순환 정책협의회는 최근 인천시가 발표한 소각장 예비후보지가 권력별로 분산된 것이 아닌 남부권에 편중돼 있어 형평성에 어긋나고, 주민 반발로 인해 의견 수렴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남동구는 시 발표 이후 후보지 인근 아파트에서 소각장 설치 반대 동의 서명이 진행 중이며, 연수구 주민들까지 남동구에 민원을 제기하는 등 주민 갈등이 가중되고 있다. 또한 남동구 고잔동 예비후보지에 소각장을 건립할 경우 이미 심각한 교통정체를 더욱 심화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수구는 기존 소각장 2개소가 있는 상황에서 남동구와 중구 소각장, 하수슬러지 소각장이 건립되면 환경영향평가 가이드라인 5㎞ 반경 안에 5개 소각장이 에워싼 형태가 된다.

미추홀구는 중구 남항 소각장 예비후보지 800m 안에 1만3천 가구의 대규모 주거단지가 분양 예정인 탓에 미추홀구 주거단지가 중구 소각장 영향권 안에 있다고 반발 중이다. 또한 부지 1.5㎞ 내 미추홀구와 연수구의 주거단지가 밀집돼 있으며, 직접영향권인 용현5동에는 4만8천 명이 거주하고 있다.

이강호 남동구청장은 "합의문 전달은 그동안 주장해 온 소각장 예비후보지 철회를 공식 문서로 요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아직 문제 해결은 첫발을 뗀 수준으로, 요구가 관철될 수 있도록 구민들의 지지와 신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는 남부권 자원순환 정책협의회가 서부·중부권 소각장 신설 계획을 철회하더라도 추가 소각장 신설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수도권매립지 종료 대비와 직매립 제로화 실현을 위해서는 소각장을 신설해야 하고, 신설을 안 한다면 송도소각장 증설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추후 남부권 자원순환 정책협의회가 전달할 송도소각장 세부 운영 방안을 받아 본 뒤 대화를 나눌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