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정문 모습. /연합뉴스
평택시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정문 모습. /연합뉴스

쌍용자동차 노동조합(기업노조)은 최근 쌍용자동차가 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한 것과 관련, 총고용(전원 고용)이 보장된 회생 절차는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내놨다.

기업노조는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2009년에 이어 11년 만에 법정관리를 신청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정부와 채권단이 적극 참여해 이른 시간 안에 회사의 매각이 성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60만 명 이상의 쌍용차 및 협력업체에 종사하는 노동자와 가족의 생존권이 위협받는다면 고용대란이 현실화할 수 있으니 적극적인 대응책을 준비해 달라"며 "정리해고가 노동자들에게 감행돼서는 안 되며, 이를 무시할 경우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쌍용차 노조는 기업노조와 금속노조 쌍용차지부가 있어 복수 노조이다. 기업노조는 "대립적 투쟁 관계보다는 협력적 상생 관계를 선호한다"며 금속노조와 선을 그었다. 또 "2009년 이후 조합원 총회를 거쳐 산별노조인 금속노조를 탈퇴하고 기업별노조로 새로운 노사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며 "조합원들도 지난해 임금 삭감 자구안에 대해 95% 이상 참여했고, 앞으로 총고용이 확보되는 정책을 준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쌍용차는 24일과 28일 이틀간 평택공장의 생산을 중단한다고 밝히고, 협력사의 납품 거부로 부품 조달에 차질이 빚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쌍용차에 납품을 거부한 업체는 현대모비스와 S&T중공업, LG하우시스, 보그워너오창, 콘티넨탈오토모티브 등 5곳이다. 대기업 부품업체 위주로 납품을 거부해 생산이 중단된 상황이라고 쌍용차 측은 전했다. 중소협력업체들은 대책을 마련해 계속 납품할 수 있게 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는 지난 21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했다. 2017년부터 올해까지 15분기 연속 적자로 금융기관에서 빌린 대출금 1천650억 원을 갚지 못하게 된 데 따른 것이다. 다만, 쌍용차는 자율구조조정 지원 프로그램(ARS) 적용도 함께 신청했다고 공시했다.

평택=김진태 기자 jtk@kihoilbo.co.kr

김재구 기자 kj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쌍용자동차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