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가 이어지면서 대중문화계의 어려움은 내년에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취소하거나 연기한 한류 아이돌의 월드투어와 콘서트, 신작 영화 개봉 등 오프라인 행사는 여전히 구체적인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

미국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가 국내 콘텐츠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운 가운데 디즈니플러스, 애플TV 등 다른 미국 OTT도 한국 진출이 예고돼 있어 대중문화의 기반이 온라인 플랫폼으로 옮겨 가는 추세는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여전히 불투명한 공연 재개…K-POP 미래 전략 모색 가속도=한류 아이돌의 오프라인 공연, 특히 해외투어가 언제 재개될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이 계속되는 가운데 K-POP 업계는 새로운 사업 전략 모색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콘서트와 팬미팅 등 비대면 콘텐츠가 ‘디폴트’로 자리잡으면서 공연 송출 수단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마련하려는 업계 내부의 노력이 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엔씨소프트가 내년 초 출시를 준비하는 ‘유니버스’와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위버스, 네이버의 브이라이브 등 K-POP 팬덤을 상대로 한 플랫폼 경쟁이 한층 가열될 전망이다. 아이돌 IP(지식재산)를 활용한 2차·3차 콘텐츠 제작도 더욱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이 계속된다면 일부 대형 K-POP 기획사들을 제외한 중소 엔터테인먼트사들과 인디음악계는 생존을 위협받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한편, 올해 눈부시게 활약한 방탄소년단(BTS)의 내년 행보도 주목된다. 특히 이들은 한국시간 2월 1일 열리는 그래미 어워즈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후보에 오른 상태여서 수상할 수 있을지, 단독 무대를 펼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글로벌 걸그룹으로 성장한 블랙핑크는 내년 1월 31일 첫 온라인 생중계 콘서트 ‘2020 블랙핑크:더 쇼’를 열고 팬들을 만날 예정이다.

▶개봉 일정 못 잡는 영화들=내년 개봉을 앞둔 영화는 올해 코로나19 충격으로 개봉을 포기한 대작들이 주를 이룬다. 다만, 어느 배급사도 여전히 구체적인 개봉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

라이브 녹음에 도전한 윤제균 감독의 뮤지컬 영화 ‘영웅’, 모로코에서 촬영한 류승완 감독의 ‘모가디슈’, 이준익 감독의 흑백 사극 영화 ‘자산어보’ 등이 대표적이다.

‘불한당:나쁜 놈들의 세상’으로 유례없는 팬덤을 만든 변성현 감독의 신작 ‘킹메이커’, 송강호·이병헌·전도연·임시완 등 호화 캐스팅을 자랑하는 한재림 감독의 ‘비상선언’, 역대 최고 흥행작 ‘명량’의 후속작인 김한민 감독의 ‘한산:용의 출현’ 등도 기대작이다.

한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거장들도 신작을 준비 중이다. 박찬욱 감독은 탕웨이, 박해일과 함께 ‘헤어질 결심’을 촬영 중이고,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송강호, 강동원, 배두나가 출연하는 ‘브로커’(가제)로 내년 촬영에 들어간다.

올해 급격히 성장한 넷플릭스에 더해 미국의 최대 영화 배급사 월트디즈니 컴퍼니의 OTT인 디즈니플러스까지 한국에 진출하면 영화시장에도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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