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이 30일 인천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새해를 앞두고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제공
박남춘 인천시장이 30일 인천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새해를 앞두고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제공

"아직 영흥도로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매립지 후보지가 결정되고 코로나19 치료제가 나오는 등 시민들이 활동할 수 있는 시점이 되면 후보지에 가서 살다시피 해야죠. 갈등 관리와 해결을 위해 현장에 뛰어들어 갈 예정입니다. 시민들에게 내용을 정확히 설명하고 어떤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인지 등 설명도 직접 하려고 합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30일 신년인터뷰에서 수도권매립지 후보지, 지하상가 유예기간 등 공공갈등 관리와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박 시장은 "매립지 등 자원순환 정책은 공론화 과정까지 거치는 등 필요한 절차를 밟았으나 지금 어느 지역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해도 쓰레기, 매립지, 소각장 등을 좋아하는 곳은 없을 것"이라며 "군·구 협의도 내부에서 계속 거친 것인데, 시설 성격상 어느 누구도 수용할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공론화대로 후속 절차에 들어간다고 생각은 하지 않고 끊임없이 갈등 관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매립지 후보지 선정에 대해 시와 옹진군 제안 등 다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옹진군 방안도 있고 시 방안도 있고 용역에서 쭉 검토했던 후보지들도 있고, 이런 것을 다 열어 놓고 논의하는 것"이라며 "당장 영흥도는 자기 쪽으로 확정된 것으로 생각하는데, 시가 손을 놓고 있는 것도 아니고 더불어민주당 매립지특별위원회 등을 다 감안해 효과적인 논의 과정을 거쳐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상인과 시 간 갈등을 빚고 있는 지하상가에 대해선 답답함이 있지만 해결할 의사를 내비쳤다.

박 시장은 "지하상가는 감사원, 행정안전부 등 공유재산을 관리하는 부처에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감사를 벌인 것으로 시장의 재량을 벗어났다"며 "그러나 수용 가능한 범위에서 지하상가 상인, 임차인들의 심리적 문제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상생협의회를 통해 모두를 충족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이 절차에 따를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어 답답하다"고 강조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