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내년 시민 삶의 질을 높일 새로운 정책과 함께 각 수혜 계층별 ‘시민행복정책’을 설정해 중점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30일 시에 따르면 2021년 아동, 청소년·청년·여성, 노인, 저소득층, 장애인,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시민행복정책은 총 20개이다. 모두 일자리나 보육 등 일상과 밀접한 분야에서 어려움에 놓인 시민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들이다.

먼저 영·유아·아동 계층을 대상으로는 ▶찾아가는 아이사랑 플래너 ▶시간제 보육서비스 제공기관 확대 ▶아이사랑꿈터 확대 설치·운영 등이 대표적 시민 행복 정책이다. 찾아가는 아이사랑 플래너는 정서·심리적 이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유아 가정에 전문 플래너가 방문해 가족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내년 3월 시행 예정이다.

청소년·청년·여성을 위한 시민행복정책은 ▶인천 재직청년 드림포인트 지급 ▶인천형 여성친화기업 육성 지원 ▶결혼이민자 일자리 연계 지원 확대 등이다. 성평등 채용 조건과 고용환경을 갖춘 지역 내 5인 이상 50인 미만 기업은 공모를 통해 채용장려금, 환경개선비, 교육 지원 및 기업 홍보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노인의 경우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 사업 ▶취약계층 고독사 관리시스템 구축이 중점 시행되고, 장애인을 위해서는 ▶장애인복지 플랫폼 홈페이지 운영 ▶보행상 장애를 겪는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특장차(장애인콜택시) 확대 운영 ▶청년발달장애인 자산 형성 지원사업 등이 추진될 전망이다.

저소득층을 위해서는 ▶취약계층 반지하 거주 가구 환풍기 설치 지원 ▶푸드마켓 물품 배달 서비스를 지원하며, 코로나19 장기화로 힘겨운 소상공인에게는 ▶지하상가 활성화 지원 특례보증 ▶인천 상생협력상가 지원 등이 이뤄진다. 인천 상생협력상가는 10년 이상 임대료 인상을 자제하기로 임차인과 협약을 맺은 임대인에게 최대 2천만 원의 보수공사비를 지원하는 내용이다.

박남춘 시장은 "코로나19로 시민들이 어려운 한 해를 보냈다. 2021년에는 시민행복정책에 집중해 시민이 체감하고 더욱 행복해지는 시정을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