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화폐의 실효성을 두고 엇갈린 평가들이 나오는 가운데  가맹점의 매출 증가와 소비진작 효과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보고서는 전국적으로 지역화폐 발행을 통해 약 8천억 원 규모의 부가가치가 발생된 것으로 추산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31일 ‘지역사랑상품권의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연구용역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 이용자 1천21명과 소상공인·자영업자 522명을 대상으로 지난 10∼11월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와 이를 토대로 추산한 부가가치 등 경제적 효과 분석을 담았다.

지역화폐 가맹점의 경우 지역화폐 도입 후 월평균 매출액은 87만5천 원(3.4%) 증가했으며, 이에 반해 비가맹점의 월평균 매출액은 8만6천 원(0.4%) 감소했다.

가맹점 월평균 매출액 증가율은 매출 규모가 작은 영세 가맹점일수록 높았고, 매출액 순으로 저위, 중위, 상위로 나눴을 때 월평균 매출액 증가율은 13.6%, 12.9%, 9.9% 순으로 나타났다.

지역화폐 도입 후 지역화폐 이용자의 거주지 내 월평균 소비 금액은 29만9천 원이 증가하며, 이는 골목상권의 소비진작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 이용자의 77%는 보유한 지역상품권을 3개월 안에 모두 사용했으며, 주 사용처는 마트·슈퍼마켓, 음식점, 병·의원·약국, 서점·안경·문구 등의 순이었다.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방행정연구원은 상품권 소비 과정에서 추가되는 현금지출, 역외 주민이 구입해 사용한 상품권 규모, 가맹점이 거래대금으로 받은 상품권을 재사용하는 순환효과, 상품권 발행 선순환 구조 등을 반영해 분석모델을 만들었다.

분석모델에 따라 올해 1∼10월 지역화폐는 전국적으로 약 2조 원의 부가가치를 발생한 것으로 추산했다. 여기에 10% 인센티브 지원된 국비·지방비 1조1천억 원, 발행비용 1천억 원을 제외한 부가가치 순증가분은 8천억 원으로 추정했다.

이같은 연구결과에 대해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역화폐가 예산낭비라는 기재부, 조세재정연구원, 보수언론, 경제지, 정치인들은 공부해야 한다"라며 "고통받는 소상공인과 진실을 외면하며 유통재벌을 위해 정치를 하며 경제까지 망치는 이들은 이 연구를 외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