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후반에는 새로운 현안보다 주력 정책의 완성도를 높이고, 진행 중인 정책을 보강하고 속도를 낼 수 있는 방향으로 설정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2021년도는 ‘코로나19 극복과 인천의 새로운 도약’이라는 목표 아래 코로나19 종식과 경기 회복 촉진, 환경특별시 인천 도약, 시민이 체감하는 성과행정 등 3대 정책 방향 10대 과제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달 30일 신년 인터뷰에서 올해 시정 방향을 이같이 밝혔다. 특히 인천형 방역을 극대화하기 위해 영종국제도시 공공종합병원 설립을 추진하고 방역물자 확충 및 격리시설 운영, 신속하고 촘촘한 검사체계 등 행·재정적 지원과 공공의료를 강화할 방침이다.

박 시장은 "민간병원은 영종지역이 종합병원 입지로서 수익성이 불확실하다는 이유로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지만 코로나19 해외 감염자 대부분(89.5%)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며 "이는 수도권 전체 방역에 큰 부담이 될 뿐 아니라 보건의료 안전망이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국립 종합병원 형태가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이 강조한 국립 종합병원은 서울대학교병원을 염두에 둔 것이다. 서울대병원 유치를 위해 현재 박 시장과 시 공무원들, 허종식 국회의원 등이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3~9월 ‘영종국제도시 종합병원 건립 최적화 방안 마련 연구용역’을 실시했다. 그 결과 신종 감염병 방역 강화와 항공재난사고 등 국가의 대규모 위기상황 발생 시 초기 대응체계 마련을 위해 300병상 규모의 국립 종합병원 건립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 시장은 올해 인천e음 캐시백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중점을 둘 계획이다.

그는 "장기화하고 있는 코로나19로 지역경제도 매우 어렵다"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인천e음 캐시백 10%를 지속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고 영세 소상공인 특례보증·이차 보전 및 융자 지원, 각종 전통시장 지원 사업에도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래 먹거리 육성에도 힘을 쏟는다. 박 시장은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바이오·온택트 산업·행정을 적극 육성하겠다"며 "인천의 미래 먹거리로 급부상하고 있는 바이오산업 육성 여건이 전반적으로 마련된 만큼 2021년에는 바이오공정 인력양성센터 조성, 바이오 원·부자재 국산화 프로젝트 등을 통해 ‘바이오 도시’ 도약을 위한 구체적 실행에 나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온택트 산업·행정을 위해 스마트 관광도시(개항장), 디지털 트윈·GIS를 활용한 스마트도시 통합플랫폼, 클라우드·공공와이파이 확대를 통한 비대면 업무환경 조성, 원격진료 시범사업 등도 실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시는 이 밖에도 ▶남동산단 스마트 산단 조성 등 경제디지털 전환 ▶원도심·도서지역 생활 여건 개선 ▶첨단 디지털산업 육성·제조업,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지원 ▶교통편의 개선(제3연륙교 공사·광역철도망 구축·스마트 교통 등) 등 각 분야별 주요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특히 환경정책을 더욱 심화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그린뉴딜을 통해 우리 시의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 나아가는 원년이 되도록 할 것"이라며 "에너지산업부터 시민 일상생활까지 탄소를 줄여 나가는 정책을 시민들과 함께 추진하겠다. 쓰레기 독립을 통한 친환경 자원순환, ‘환경특별시 인천’도 이러한 큰 틀에서 추진하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자원순환시설 조성에 4년가량 걸린다는 점을 감안하면 수도권매립지 3-1공구를 끝으로 2025년 종료에 맞추기 위해선 남은 시간이 별로 없다"며 "각 군·구, 시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에코랜드·자원순환센터(소각장) 등 조성에 속도를 내겠다"고 덧붙였다.

복지 분야도 더욱 꼼꼼히 챙긴다.

박 시장은 "지난해 10월 발표했던 인천형 복지기준선을 더욱 구체화해 시행하고 노인 등 맞춤형 돌봄서비스, 지역특화형 일자리 창출 등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두터운 사회안전망을 만들겠다"며 "지능형 교통시스템 등을 활용해 시민들의 교통편의를 증진시키고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수돗물 공급, 문화·관광·체육 활성화 등 시민 체감형 도시행정서비스 혁신에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항공산업에 대한 지원책도 마련한다.

박 시장은 "시는 항공기 재산세와 하수도요금 감면을 통해 항공사와 유관업체의 재정적 어려움을 덜어주고 있다"며 "또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 간 체계적 지원체계가 마련되도록 고용위기지역과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을 위한 용역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포스트 코로나 대응 방안으로 인천공항 경제권 추진을 위해 거버넌스(추진협의체)를 구성해 인천공항공사법 개정 등 단일 법제화, 마스터플랜 수립 등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항공정비 분야의 안정적 인력 양성과 정비 인프라 지원을 위해 MRO 전문인력 양성사업과 공유경제형 항공장비센터 구축도 추진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15조 원의 경제적 효과와 5만 명의 취업 유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박남춘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