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전기 등 전자 계열사들이 올해 총 9명의 ‘삼성 명장’을 선발했다고 4일 밝혔다.

삼성 명장은 기술 전문성과 노하우가 요구되는 제조 분야에서 최소 20년 이상 근무해 장인 수준의 숙련도와 노하우를 겸비한 직원을 최고 전문가로 인증하는 제도다.

삼성전자가 정보기술(IT) 현장의 기술 경쟁력 제고와 최고 기술 전문가 육성을 위해 2019년에 첫 신설해 첫해 4명, 지난해 3명을 각각 선정했다.

올해는 삼성전자 6명, 삼성전기 1명, 올해 처음 명장 제도를 도입한 삼성디스플레이와 삼성SDI가 각 1명씩 총 9명의 명장을 선정했다.

삼성전자는 기존 제조기술·금형·품질·설비·계측·레이아웃 외에 ‘인프라’ 분야까지 선발 대상을 확대했다.

올해는 설비 분야에서 2명, 제조기술·금형·품질·인프라 분야에서 각 1명씩 선발해 제도 도입 이후 가장 많은 6명을 명장으로 배출했다.

생활가전사업부 윤영준(52)씨는 사업부 최초로 세탁기와 에어컨을 복합 생산할 수 있는 초고속 제조라인 플랫폼 개발 등을 주도한 점을 인정받아 제조기술 부문의 명장으로 선정됐다.‘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김명길(51) 명장은 삼성 TV가 14년 연속 세계 1위 자리를 굳히는데 일조한 금형 부문의 베테랑이며, 생활가전사업부 고명준(53) 명장은 제조 검출력 고도화를 위한 출하 검사 자동화 인프라 구축을 주도한 품질 전문가다.

메모리사업부의 김현철(50)씨는 설비 수명 연장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 디퓨전 공정 설비 전문가, 파운드리사업부 정용준(51)씨는 특화된 코팅 기술력을 바탕으로 공정 품질 혁신에 기여한 반도체 식각공정 전문가로 능력을 인전받아 명장으로 선발됐다.’

글로벌인프라총괄 정호남(50) 명장은 인프라 기술에 대한 독보적인 현장 실무 노하우를 보유한 공기조화기술 전문가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베트남 신규 라인의 설비 개조와 공정 자동화를 주도한 중소형디스플레이사업부의 서성무(51)씨를 제조기술 부문 명장으로 선정했다.

삼성전기는 기판 습식설비 프로세스 혁신과 신기술 개발에 기여한 기판사업부 박운영(51)씨를, 삼성SDI는 소형전지의 생산성 향상과 품질 안정화에 기여한 소형전지사업부 김형직(55)씨를 설비부문의 명장으로 각각 선발했다.

심언규 기자 sim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