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는 시민 의견을 수렴, 시민들이 정한 우선순위에 따라 2022년 예산의 일부를 편성하는 2021년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4일부터 3월 31일까지 3개월간 공개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제안사업 공모는 각 동 주민총회가 시작되는 8월 전 사업적정성 심사를 마쳐 참여예산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기를 앞당겨 시행한다.

이번 공모 규모는 50억 원으로 지역주민의 복지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시 정책 14억 원, 동 특화 14억 원, 동 지역 사업 22억 원 이내 범위에서 선정하게 된다.

신청은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juminys.siheung.go.kr)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하거나 관내 18개 동 주민센터에 방문 접수하면 된다.

제안된 사업은 동 자체 심사, 부서 검토, 예산 적정성 심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사전 심사, 주민총회 및 주민참여예산 주민투표 한마당을 거쳐 위원회 의결로 최종 선정하고, 2022년도 예산편성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12월 22일 열린 2020년 제5차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는 2021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주요 변경 사항은 ▶1년 365일 상시 접수창구 구축 ▶동 자체 심사 과정 신설 ▶주민자치회 연계 주민참여예산 선정 절차 확립 ▶주민참여예산 모니터링 강화 및 차등 인센티브 제공 등이며, 이를 통해 시민이 주인인 열린 행정을 실현하는 주민참여예산제로 운영할 계획이다. 

시흥=이옥철 기자 ocle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