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논란으로 여야 정치권의 여진이 계속됐다.

더불어민주당 내에는 사면론에 대한 찬반 양론부터 다양한 목소리가 나왔다.

안민석(오산)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사면론에 비판적 입장을 밝혔다.

안 의원은 "두 전직 대통령이 정치 재판이라고 주장하지 않느냐"며 "만약 사면하면 교도소에서 나오자마자 ‘정의와 진실이 승리했다’고 할 텐데, 그러면 국민들이 잘못한 것이냐"고 반문했다.

양향자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 같은 중대한 사안은 더더욱 국민 상식에서 바라봐야 한다"며 "조급함을 절박함으로 혼동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낙연 대표의 고심을 이해해야 한다는 반응도 나왔다.

설훈(부천을)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을 끝내고 얘기했더라면 더 좋았을 거라고 생각한다"면서 "이 대표의 고심을 한편으로 이해해야 되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힘에서는 "장난쳐서는 안 된다"는 격앙된 반응이 쏟아졌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자신들이 집권하고 있다고 사면을 정략적으로 활용한다든지 장난을 쳐선 안 된다"며 "전쟁에서 항복한 장수에 대해서도 기본적 대우는 있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어제 민주당 최고위에서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에 앞서 반성과 사과가 전제돼야 한다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기현 의원은 전직 대통령들을 ‘노리개’ 취급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김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사과, 반성은 웃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인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조건부 사면’ 제안과 관련해 전직 대통령들을 "시중 잡범" 취급을 하는 것이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 고문은 "결국 정치적 보복으로 잡혀갔는데 내주려면 곱게 내주는 것이지 무슨 소리냐는 게 당사자들의 입장 아니겠나"라며 조건부 사면 논의를 일축했다.

친박계 좌장으로 불렸던 서청원 전 의원은 "사면권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인데 이제 와서 당사자들에게 반성문을 쓰라고 하는 것은 전례가 없는, 아주 비도덕적인 요구"라며 비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