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최근 급증하는 요양병원 내 코로나19 확산에 대처하기 위해 코호트(동일 집단) 격리 지침을 개선했지만 현장에서는 지침 적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밀착 돌봄이 필요한 요양병원의 특성 때문이다.

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최근 요양병원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늘어나자 ‘요양병원 긴급의료대응계획’을 통해 새 격리지침을 발표했다. 그동안은 요양병원 등에서 확진자와 비확진자가 동일한 공간에 격리됐지만 앞으로는 집단감염이 발생했을 때 확진자나 비확진자 중 한 집단은 모두 외부로 전원시키고 동질 집단만 격리하도록 했다. 만약 확진자가 많이 발생한 집단감염의 경우에는 비접촉자를 다른 요양병원으로 옮기고 남은 환자를 위해 의료인력과 돌봄인력, 물품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확진자와 비확진자를 분리해 추가 확산을 막는 것이 핵심이다. <관련 기사 3·19면>
하지만 현장에서는 요양병원 입소자 전원 조치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실효성이 없다는 의견이 나온다.

최근 입소자와 종사자 등 총 50명이 잇따라 코로나19 확진을 받은 계양구 소재 A요양병원은 혈액투석 등의 치료가 필요해 요양병원에 남아야 하는 확진자가 있어 완벽한 분리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곳에는 현재 총 75명(입소자 57명, 종사자 18명)이 코호트 격리 중이다. 이 중 코로나19 확진자가 12명이고, 확진되지 않은 입소자 45명과 종사자 18명이 함께 격리돼 있다. 이에 더해 4일 같은 건물에 있는 요양원 입소자 2명이 추가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해당 요양원의 입소자 및 종사자 140여 명도 코호트 격리됐다.

중대본 지침상 이 같은 경우에는 비확진자를 귀가시키거나 다른 요양병원으로 전원하는 등의 추가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 그러나 현재 입소자의 대부분은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환자인 탓에 귀가 조치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병원으로 이송하려 해도 쉽지 않다.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해 격리 중인 환자를 받겠다고 선뜻 나서는 요양병원이 없기 때문이다.

의료진뿐 아니라 돌봄인력이 동반돼야 하는 시설 특성상 관련 인력 확보에도 과부하가 걸리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전원 조치 등 완전한 격리가 불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에 확진자와 비확진자의 생활공간을 구분해 감염 확산을 막고 있다"며 "현재 중앙사고수습본부에 인력 지원을 요청하고, 격리된 입소자들을 받아줄 요양병원을 긴급현장대응팀이 알아보는 중"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