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코로나19 집단감염에 취약한 시설을 대상으로 강화된 ‘인천형 방역’을 추진한다.  <관련 기사 19면>

 5일 인천지역에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40명 발생해 누적 3천212명으로 늘었다. 이 중 기존 확진자와 접촉한 산발감염이 23명이며 감염경로 미확인 7명, 집단감염 관련 7명, 해외 유입 3명이다.

 이날 부평구 종교시설에서는 자가격리 중이던 4명이 추가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누적 감염자는 29명으로 늘었다. 지난 2일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한 계양구 요양병원에서는 5일 진행한 2차 검사에서 3명이 추가 확진 판정을 받아 총 55명이 감염됐다. 확진자와 접촉해 감염된 1명이 병원에서 지난 4일 사망해 누계 사망자는 32명으로 늘어났다. 

 시는 계양구 요양시설발 집단감염으로 3일 하루 동안 신규 확진자 101명이 발생하자 공동생활시설의 코로나19 확산 고리를 사전 차단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시는 5일과 6일 이틀간 감염 위험이 높은 공동생활시설인 인천구치소 수용자와 직원 등 약 2천400명을 대상으로 선제적 전수검사를 실시한다. 이는 서울 동부구치소 등의 사례를 접한 시가 법무부에 요청, 승인되면서 이뤄지는 것이다.

 이에 더해 취약시설 보호를 위한 공동생활시설 등에 대해서도 검사를 실시한다. 대상 시설은 사회복지시설을 비롯해 각종 보호시설, 탈북인 거주시설 등이다. 검사는 찾아가는 이동방역검진 형태로 운영된다. 아울러 외국인 집단주거지역 등 의료 및 방역 사각지대에서 이동선별검사소를 운영한다.

 박남춘 시장은 "코로나19 3차 대유행은 취약한 환경에 속한 시설을 중심으로 급격한 확산을 보이고 있다"며 "인천시는 코로나19에 취약한 시설들을 선제적으로 발굴, 검사를 통해 코로나19 감염 고리를 끊어내는 데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