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신도시와 원도심 간 교육환경 불균형 심화로 격차를 완화할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근 인천연구원이 공개한 ‘인천시 교육 균형을 위한 교육 인프라 현황 연구’ 자료에 따르면 학교의 기본 시설은 원도심 지역이, 학생복지시설은 신도시 지역이 비교적 양호해 교육 환경 수준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도심은 학교 수가 신도시보다 훨씬 많은 대신 학생 수가 적어 교원 1인당 학생 수, 도서관 장서 수 등 수치가 양호하게 집계됐다. 

2019년 기준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 수를 보면 신도시 지역(26.1명)이 원도심 지역(23.6명)보다 과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등학교도 마찬가지다. 반대로 신도시는 도시개발과 함께 학교가 신설된 경우가 많아 시청각실, 강당 및 학생식당 등 학생 복지시설 면에서 원도심에 앞서 나가고 있다. 원도심 학교는 설립한 지 오래돼 여러 시설이 열악한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신도시의 신설 학교와 원도심 기존 학교의 교육환경 격차가 계속 심화되고 있어 이를 해소할 방안을 서둘러야 한다. 

학생들은 지역에 관계없이 동등한 교육 환경을 제공받아야 마땅하다. 따라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지역별 격차를 완화시켜 줄 보완책 마련이 시급하다. 원도심의 노후 인프라, 신도시의 과밀 현상 등을 개선하려면 면밀한 진단 및 재정 방안 등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만 모든 학교가 갖춰야 하는 학습 및 학생 복지시설은 열악한 학교 먼저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원도심이 전반적으로 낙후되고 취약계층이 상대적으로 많은 점을 감안해 개선 우선순위에 두는 정책도 필요하다. 

문제는 한정된 시교육청 예산으로는 기존의 낙후된 학교에 필요한 시설 개선이나 증개축 등 사업이 우선순위에서 밀려나는 데 있다. 교육 인프라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기본 시설과 인적 자원의 균등 지원이 이뤄져야 마땅하지만, 시교육청의 예산 부족으로 교육환경은 물론, 교육복지 사업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로 인해 교육 양극화 해소는 더욱 멀어질 수밖에 없다. 인천시교육청은 기초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함께 교육 균형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 및 계획을 수립·시행해 교육 격차 해소에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