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천시교육청 전경.
사진=인천시교육청 전경.

인천시교육청 직원들은 협소한 사무공간과 고유 업무 외 과중한 업무 부담 등을 개선이 필요한 근무환경으로 꼽았다.

6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본청은 지난달 28일부터 소속 직원 600여 명을 대상으로 근무환경 개선 의견을 수렴, 접수된 73건을 토대로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접수된 의견은 극도로 부족한 주차공간과 1인당 적정 사무공간 확보, 화상회의가 가능한 소규모 회의실 구축 등 공간 재구성이 주를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시교육청은 출근시간 한 시간 전인 오전 8시께 도착해야 주차공간을 확보할 정도로 공간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다수의 직원들이 자차로 출근하면서 최소한의 민원인 주차공간조차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하루종일 공익근무요원들이 번갈아 주차관리에 투입되는 등 직원들 사이에서도 개선이 시급한 사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사무공간 확보도 마찬가지다. 시교육청은 1982년 신축한 노후 건축물로 이후 별도의 리모델링 없이 사용해 왔다. 반면 본청 근무 직원 수는 꾸준히 증가해 밀집도가 높고, 공간 부족으로 일부 부서는 창고에 간이 테이블을 두고 회의를 하는 등 회의실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다.

특히 오후 10시까지 근무하지만 지하에 위치해 환기와 냄새로부터 취약한 코로나19 상황실의 여건 개선과 본청 남자 직원들을 중심으로 번갈아 가며 이뤄지는 숙직근무의 형평성 문제도 제기됐다.

이 외에도 ▶주말·야근 시 냉난방 가동 ▶사무실 와이파이 설치 ▶휴게공간 확보 등의 의견이 나왔다.

이와 관련해 시교육청은 인근 건물 매입·임대와 산하기관 활용 등 공간 확보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선제적으로 장기간 근무하는 코로나19 상황실 위치를 최근 지하에서 4층으로 이전했다"며 "아직 초기 단계지만 건물 임대를 비롯해 단기 인력 채용 등 근무환경 개선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승준 기자 sjpar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인천교육청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