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성평등 기반 구축을 지원할 전담 조직이 신설된다.

인천시는 올해 여성가족국 역점 시책 중 하나로 성인지 관점을 반영한 정책 개발을 담당하는 ‘성주류화팀’을 신설한다고 7일 밝혔다.

그동안 여성 정책 실태조사 분석을 통한 성평등 사업 기획 및 발굴 등의 업무는 여성정책과 여성정책팀이 담당해 왔다. 하지만 여성정책팀은 인천형 여성친화도시 조성 등 굵직한 시책을 비롯해 여성가족재단 운영 지원, 여성백서 발간, 각종 위원회 여성위원 참여 확대 추진 등 주요 업무도 함께 담당하고 있다.

이 때문에 여성과 남성이 평등한 사회적 기반 구축을 목표로 한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전담 조직이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젠더 정책 조직은 2017년도 각 실·국 주요업무보고에서도 ‘고령친화정책팀’, ‘출산정책팀’ 등과 함께 신설이 본격 건의되기도 했다.

신설되는 성주류화팀은 행정5급 1명, 젠더임기제6급 1명, 행정6급 1명 등 총 3명으로 구성될 계획이다. 법규, 계획, 홍보물 등 성별영향평가 전반 업무 담당은 물론 성인지 예산 컨설팅, 성인지 통계 및 교육 등 성주류화 사업을 맡을 예정이다. 디지털 성범죄 예방을 위한 민관 협력 실행체계 구축도 맡는다.

기존 업무 외에 신규로 최근 시가 추진 중인 성평등 노동정책 연구용역 등 성평등 노동정책 통합 관리 기반 마련 관련 사업에도 주도적으로 나선다. 시민단체, 활동가, 시민 등과의 ‘협업 젠더 거버넌스 구축사업’도 주요 업무 중 하나로 담당할 계획이다.

성주류화팀은 11일자 인사발령과 함께 정식 업무를 시작한다.

시 관계자는 "성별영향평가 등을 통해 성인지적 관점에서 지역 내 양성 불평등이 없도록 살피는 전담팀이 생긴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신설 조직에 젠더임기제 전문가도 포함되는 등 성평등 관련 업무가 효과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