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천시청사 모습. <인천시 제공>
사진=인천시청사 모습.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올해 도심항공교통 특화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기반 마련을 본격화한다.

시는 이달부터 오는 12월까지 도심항공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도심항공교통은 자율주행 등 기존의 육상교통체계 발전과 함께 항공교통을 도심 교통체계로 확장시키는 개념이다. 도심항공교통이 실현되면 도심 내 1시간 거리를 20분으로 단축 이동이 가능하고, 탄소 배출도 없어 교통·운송에 혁명을 불러올 대표 미래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시는 인천국제공항과 연계하는 공항형 도심항공교통(UAM) 체계를 세계 최초로 도입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관계 기관과 ‘인천 도심항공교통 실증·특화도시 구축 협약’을 맺었다. 이 협약은 정부의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로드맵’ 등 정책과 연계해 인천지역 내 실증노선 구축 및 특화도시 도약에 협력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바탕으로 시는 올해 시비 15억5천만 원 등 총예산 17억 원을 투입해 도심항공교통체계 구축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올해 주요 사업은 ▶도심항공교통 복합 플랫폼 구축(11억 원) ▶도심항공교통 비행 테스트실 구축(3억 원) ▶도심항공교통 창업아카데미 운영(3억 원) 등이다. 창업아카데미 운영에는 국비 1억5천만 원도 지원받는다.

무엇보다 도심항공교통 실증·특화도시는 시가 실현하고자 하는 디지털뉴딜과도 맞닿아 있어 의미가 크다. 시는 지난해 디지털 뉴딜 4대 추진전략과 주요 과제를 발표하면서 ‘첨단 디지털산업 육성’ 전략으로 인천의 공항 입지를 활용한 드론 및 도심항공 실증도시 구축, 항공정비(MRO)특화단지 조성, 로봇 혁신 클러스터 조성 등을 강조하기도 했다.

시는 올해를 시작으로 도심항공교통 실증·특화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준비를 단계적으로 진행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정부의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로드맵에는 2024년 비행시험 실증, 2025년 드론택시 상용서비스 도입 등의 목표가 설정돼 있다.

시 관계자는 "올해 도심항공교통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체계를 구축한 뒤 내년부터 기술 상용화 등 후속 단계에 들어갈 예정"이라며 "일단 12월까지는 복합 플랫폼 구축 등 예정된 사업을 계획대로 완료하겠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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