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공정조달시스템’ 구축을 위한 첫 스텝을 본격화한다.

도는 조달시장의 공정성 확보를 목적으로 기존 나라장터를 대체할 도 자체적 조달시스템 구축을 추진 중으로, 이에 대한 타당성 연구용역을 통해 조달청과의 협의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7일 도에 따르면 이날 ‘경기도 공정조달시스템 구축 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ISP) 용역’을 발주, 용역사업자 선정 후 약 6개월간 공정조달시스템의 효과성 분석과 시스템 개발계획 등을 마련하게 된다.

도는 연구용역을 통해 도 자체적인 공정조달시스템 구축 목적과 타당성 검토, 시스템 개발 방향 수립, 공정조달시스템 운영 방향성과 제도 운영을 위한 행정적 방안, 시스템 이용 기준 수립 등에 나선다.

가장 기본적인 공정조달시스템 구축 비용과 편익 분석을 통한 타당성과 비전 제시는 물론 공정조달시스템 이용수수료를 활용한 도내 기업 지원 방안, 중앙조달시스템과의 연계 방안도 검토된다.

또한 기존 조달청이 운영하는 나라장터가 아닌 도 자체적인 공공조달 종합쇼핑몰 운영과 관련, 민간쇼핑몰 판매물품을 활용한 쇼핑몰 구축 방안도 함께 다뤄질 예정이다. 도 자체적인 종합쇼핑몰을 구축할 시 민간쇼핑몰의 최저가 검색 및 가격 비교 기능을 도입하거나 쇼핑몰 운영에 포함할 공공조달 대상 품목 등도 아울러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도는 타당성 연구용역이 마무리되면 해당 결과를 바탕으로 도 자체적 조달시스템 구축에 대한 승인권을 쥐고 있는 조달청과 협의를 재개하게 된다.

도는 지난해 11월 조달청과 공정조달시스템 구축 승인 절차 등을 논의했으며 조달청은 구축 목적과 사유, 기대효과 및 시스템 운영효과 등에 대한 구체화된 자료를 먼저 제출할 것을 도에 요구한 바 있다.

한편, 도는 국가조달시스템 나라장터가 공공물품 조달시장을 독점해 야기되는 비싼 조달가격, 조달수수료의 불공정 분배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3월부터 자체 조달시스템 개발·운영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도 자체적인 조달시스템이 구축되면 물품계약단가 측면에서 도 및 도 산하 공공기관은 약 540억 원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고, 절감된 조달수수료를 통해 지역 중소기업 지원 등 지역 환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