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2015년도부터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동반자(YC : Youth Companion)는 가정해체, 학교부적응, 가출, 비행 등의 위기상황에 직면한 위기 또는 위기가능 청소년이 학교, 가정, 지역의 사회안전망으로 복귀하고 적응적인 일상생활을 돕는 전문상담자이다. 

가평군 청소년동반자는 우리 지역의 지역적 특성과 가정형태를 고려해 필요한 지역 자원을 발굴하고, 유관기관과의 연계 지원을 통해 위기청소년에게 맞춤형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교육청, 학교, 경찰서 등 필수연계기관을 중심으로 관내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위기청소년에게 다차원적인 지원과 개입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0년도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청소년안전망과 연계해 대면상담을 대체하는 전화, 모바일 상담 등으로 운영했으며 온라인 문화체험활동, 위기청소년 여성용품 키트지원과 코로나 극복 BOX(핸드클린겔, 살균 티슈, 일회용 마스크, 다과, 미니게임 핸드북과 인터넷·스마트폰 사용 조절 가이드 등의 소책자)를 4차에 걸쳐 지원했고 코로나 극복 상담사례 수기 공모전을 개최했다. 

 관내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비대면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해줌으로써 가정내에서 즐길거리와 더불어 결과물을 SNS에 게재하여 지속적인 소통으로 온라인 교류의 기회를 넓혀 스트레스 및 불안, 우울 등의 심리 정서적 안정을 도왔다.

 2021년에도 청소년동반자는 대면, 비대면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의 정신건강, 학습, 진로문제 등 청소년의 고민과 갈등을 해소하고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상담활동 및 위기청소년 상담, 긴급구조, 치료, 자활, 찾아가는 상담 등 종합적인 지원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해 가평군 청소년들이 건강한 삶을 펼쳐 나갈 수 있도록 동행할 예정이다. 

 여성가족부와 가평군이 지원하는 가평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한국스카우트 연맹이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 및 학부모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심리검사·다양한 교육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안전망 사업을 통해 위기청소년에게 상담 및 복지, 연계 지원서비스의 맞춤형 통합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 참여가능 대상은 관내 거주 9세 ~ 24세 청소년 누구나 해당되며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본 센터(031-582-2000) 또는 청소년전화(1388)로 신청 가능하다. 

문의 : 가평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전화 070-4237-4733) 담당 :원소망, 김정희

가평=엄건섭 기자 gsu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