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유튜브 영상 캡쳐)
(사진=유튜브 영상 캡쳐)

[기호일보=디지털뉴스부] 중국의 유튜버가 배추를 수확해 김치를 담그는 영상을 올려 이목을 집중시킨다.

해당 유튜버는 중국의 전통문화를 전문으로 소개하는 컨텐츠로 유명하며 구독자는 1400만명에 이른다. 주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영상을 제작한다는 점에서 김치가 중국의 음식문화로 인식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확산 중이다.

유튜버 리즈치는 지난 9일 자신의 채널에 ‘라이프 시리즈 마지막 에피소드 : 무의 삶’이라는 제목으로 영상을 올렸다. 공개 하루 만인 10일 오후 1시 현재 약 170만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영상에 ‘좋아요’를 누른 사람도 12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며 화제가 되고 있다.

더욱이 유튜버 리즈치는 영상 속에서 직접 배추를 수확한 뒤 소금에 절이고 고춧가루 양념에 버무려 김치를 만드는 모습을 담았다. 우리의 김장과 완전히 일치한다. 리즈치는 장독 안에 보관하고 있던 김치를 꺼내 김치찌개로 보이는 국물 요리를 완성하는 모습도 선보여 논란을 빚고 있다.

외국인을 상대로 중국 음식 등 전통문화를 소개해 온 리즈치의 김장하는 모습이 자칫 김치는 중국의 전통 음식문화라는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기 떼문이다.

한편, 지난해 11월에는 구독자 676만명을 보유한 중국 유튜버 ‘전서소가’가 철판에 구운 고기를 상추에 얹고, 썰어놓은 마늘과 고추를 넣어 쌈을 싸 먹는 장면이 논란이 된 바 있다. 그는 리즈치와 마찬가지로 중국의 식문화와 전원생활을 소개해 왔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