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를 위해 헌신한 국가유공자들의 전용 묘역이 올해 인천에도 마련된다.

인천시는 오는 10월 준공을 목표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에 국가유공자 묘역인 ‘인천 호국봉안담’을 조성한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지역 보훈단체 등과 논의를 거쳐 인천가족공원 일부를 국가유공자 묘역으로 만들기로 합의했다. 현재 인천에는 3만여 명의 국가유공자가 거주 중이지만 전용 묘역이 없어 사망 이후에는 인천과 먼 현충원이나 국가묘역에 안장돼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시는 기존 인천가족공원에 운영 중인 봉안담 일부 구역을 개·보수해 국가유공자 묘역을 조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당초 1만2천140㎡ 부지에 4천144기 규모의 묘역을 설치하기로 하고 지난해 추경예산을 확보해 묘역 조성을 위한 설계에도 착수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설계를 완료한 결과 묘역 규모는 3천552기로 최종 조정됐다. 현장 답사 등을 거쳐 안장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된 공간에는 재단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또 기존 봉안담에 지붕을 신설하는 등 외관을 개선하고 게양대·표지석 등 시설도 함께 설치하기로 했다.

안장 자격은 국가보훈기본법에 해당하며 인천에 거주 중인 희생·공헌자다. 순국선열, 참전유공자, 애국지사, 전몰군경유공자, 고엽제유공자, 특수임무유공자, 4·19혁명 유공자, 5·18민주화운동 유공자, 중·장기복무 제대군인 등 8개 관련법 적용 대상자가 포함된다.

시는 인천에 국가유공자 전용 묘역이 마련되면 이들의 공헌을 기리는 등 제대로 예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국가유공자 묘역 준공 이후 안장 대상자 등 구체적인 내용이 정해질 것으로 본다"며 "현재도 안장 대상자를 정하기 위한 여러 방안이 논의 중인데, 올해 상반기 중 확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