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미추홀구 주안2·4동 재정비촉진지구 내 재개발사업 해제구역에서 주민들이 사업을 재추진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사진은 재정비촉진지구 일대 전경.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시 미추홀구 주안2·4동 재정비촉진지구 일부 구역 제척 여부를 두고 해당지역 주민들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하다.

11일 구에 따르면 최근 정비사업(재개발)구역에서 해제된 7개 구역 중 3개 구역의 재정비촉진지구를 제척해 달라고 시에 요청했다. 그러나 시는 재정비촉진지구는 광역단위 도시계획으로, 나머지 재정비촉진지구와 함께 진행해야 한다는 취지로 구의 요청을 반려했다. 3개 구역을 재정비촉진지구에 그대로 포함시켜 도시계획을 추진해야 한다며 ‘보완’을 통보했다.

구는 주민들이 다양한 의견을 내고 있기는 하지만 이들 3개 지역에서의 주민설문조사에서 제척 찬성이 더 많았다는 점을 제척 사유로 들고 있다. 제척을 원하는 주민들은 지역주택조합 등 재정비촉진지구에서 벗어나 스스로 다양한 방식의 개발을 해 보겠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존치를 주장하는 주민들은 재정비촉진지구 존치 후 재개발을 다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재정비촉진지구 내에서 가능한 도시재생(가로주택정비사업 등)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렇게 재정비촉진지구 제척과 존치를 두고 의견이 분분하자 이를 지켜보는 주민들은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주안2·4동 주민 A씨는 "주민들끼리 재개발, 도시재생 등 서로 의견이 갈려 사이가 틀어지는 것을 보면서 좀 혼란스럽다"며 "지금도 자체 신·증축은 가능하기 때문에 존치나 제척이나 큰 의미는 없어 보이지만 이 동네에 계속 살 생각이면 기반시설을 위해 존치가 나은 것 같다"고 말했다.

시는 도로, 공원 등 기반시설 연계성과 재정비촉진지구 특성상 제척보다 존치가 주민들의 주거환경 개선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했다. 또 구가 제출한 구역별 지구단위계획도 미흡해 보완 지시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구 관계자는 "사실 주민들 민원이 다양하고 시가 반대 의사를 내비친 것도 있어 어떻게 보완해 시에 다시 보내야 할지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