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청 전경. /사진 = 성남시 제공
성남시청 전경. /사진 = 성남시 제공

지난 6일 오후 폭설에 늑장 제설로 경기도내 곳곳에서 교통사고 등 출근길 대란이 빚어진 것과 관련, 성남시가 업무 매뉴얼대로 대응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시민의 안전을 위해 시가 자체 수립한 관리지침을 스스로 위반했다는 비판 여론마저 일고 있다.

11일 성남시 등에 따르면 강설 시 상황단계별로 비상근무 체계 및 제설작업조를 3단계로 편성, 안전관리계획을 운영 중이다. 적설별로는 ▶1단계(3㎝ 내외) 전 직원 3분의 1 투입 및 146대 장비 동원 ▶2단계(5㎝ 이상) 전 직원 2분의 1 투입 및 191대 장비 동원 ▶3단계(10㎝ 이상) 전 직원 투입 및 191대 장비 동원 등으로 구분했다.

폭설이 내린 6일 성남지역에는 오후 7시(오후 7시 20분 대설주의보 발효)부터 밤 12시(대설주의보 해제)까지 14.6㎝의 눈이 쌓였다. 이는 3단계에 해당하는 적설량이다. 하지만 시는 다음 날인 7일 오전 7시 도로제설 대책보고에서 대설주의보 발효기간 1단계 편성 인원에도 못 미치는 224명(임차기사 78명 제외)을 투입했고, 제설장비도 23대가 모자란 123대만 동원하는 데 그쳤다. 특히 재난문자는 단 한 차례도 발송하지 않았고, 이날은 다른 지자체와 달리 공무원 출근시간을 오전 10시로 한 시간 늦추기까지 했다.

7일 오전 비슷한 시간대 시와 인근 지자체를 CCTV로 비교해도 차이는 분명했다. 시 주요 도로들은 햐얀 눈길 위로 꽉 막힌 차량 정체인 반면 서울 강남구 구룡터널 앞, 수원역 광장삼거리, 용인시청 정문, 하남덕풍파출소 앞은 제설이 완벽히 이뤄진 상태였다.

성남시의회 국민의힘 협의회는 이날 이 같은 내용의 보도자료를 내고 "수원시가 공무원 출근시간을 오전 6시로 조정한 것과 비교해 보면 성남시의 위기 대체 능력은 빵점"이라며 "잘 짜인 매뉴얼이 있음에도 불구, 이행하지 않은 이번 사태는 늑장 대응이 불러온 인재"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처럼)이제라도 잘못을 인정하는 은수미 시장의 진심 어린 사과와 폭설 시 사전 대비를 위한 매뉴얼 실행과 구체적인 관리시스템이 보완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시는 입장문을 통해 "기상청 예보에 의거 제설대책 매뉴얼에 따라 인력 및 장비를 사전 대기했으나 예기치 못한 폭설로 인해 초동 대응에 미흡했다"며 "지침대로 3단계에 해당하는 인력과 장비 투입을 하지 않은 점을 인정한다"고 해명했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