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신축년(辛丑年)에도 군민들에게 희망과 행복을 줄 수 있는 한 해를 열어 가겠습니다. 지금까지 성과는 더욱 발전시켜 나가고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보완하는 자세로 새해를 열어 나가겠습니다. 나의 성공이 아닌 우리의 성공이 될 수 있도록 서로 연대하고 협력해 나가길 기대합니다."

김성기 가평군수는 "지난해 코로나19가 세계적 대유행으로 번지며 힘든 한 해를 보내고 있는 시기 속에서도 협력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며 다양한 성과를 냈다"고 자부했다.

세계적으로 경제적 위기와 거대한 변화를 겪고 있는 코로나19 장기화에 이어 지난해 8월 사상 최장의 장마와 기록적인 집중폭우로 인해 시름이 더해졌지만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결실을 맺었기 때문이다. 역대급 폭우로 인해 침수된 자라섬 수해 복구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자라섬 남도 꽃정원이 회복돼 37일 개방기간 동안 13만여 명이 방문해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에게 희망과 행복을 선물했다. 하루 평균 3천여 명이 다녀갔으며 지역화폐인 가평사랑상품권은 4억5천만 원이 소진되는 등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다음은 김 군수와의 일문일답.

-2021년 군정 청사진을 제시한다면.

▶올해는 민선7기 주요 사업의 안정적 마무리와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 특성을 반영한 ‘가평의 미래’를 열 것이다.

먼저 소비의 활력을 높이기 위해 가평사랑상품권을 142억 원 규모로 확대하고 10% 특별할인을 연중 실시하며, 상반기 준공 예정인 가평잣고을시장 창업경제타운을 지역상권 거점으로 활용해 경제중심지로 거듭나겠다.

군 대표 관광명소인 자라섬이 지역경제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봄·가을에 남도 꽃정원을 개방하고 꽃 축제기간 시가지에서 농·특산물 판매 및 각종 축제 행사를 개최해 지역소득으로 환원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

또 아이 하나를 키우는 데 한 마을이 필요하듯이 육아에 대한 부담과 책임감을 안고 기존 육아정보 전달체계의 플랫폼을 활용하는 한편, 어린이 놀이체험시설 조성 및 아동학대조사 공공화 사업을 통해 아동이 행복한 성장환경을 조성하겠다.

특히 코로나19로 더욱더 힘들어하는 위기가구를 위한 긴급복지를 확대하고 설악 다문화종합복지관, 장애인생활지원센터 건립, 찾아가는 보건·복지를 통한 맞춤형 서비스제공 등 소외되는 사업이 없도록 사회안전망을 확충할 방침이다.

인재육성재단을 빠르면 올 하반기 출범해 장학사업 기반을 마련하고, 평생학습관을 본격 추진해 미래교육을 위한 공간과 시스템이 함께 갖춰질 수 있도록 대비할 예정이다. 

아울러 코로나19로 문화가 우리 삶에 얼마나 중요한지 인식된 만큼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 운영, 주민 창작예술 지원, 문화도시 선정, 음악 관련 콘텐츠를 연중 제공하고 체육활동 강화를 위해서는 연내 북면 생활체육공원을 마무리하고 설악·조종 문화체육센터 건립을 본격 추진해 지역 전반에 체육 인프라를 확충해 나갈 것이다.

-지역 여건상 소규모 개별 공장이 난립할 수밖에 없는데, 극복 방안은.

▶교통망이 양호한 설악면과 상면 지역을 대상으로 산업단지를 추가 조성하고 산업시설 입지 가능 지역이 축소되지 않도록 계획관리지역 성장관리 방안을 수립하겠다. 

시내버스 공영제 추진과 가평 공영버스터미널에 대한 필요성도 검토해 장기적인 교통서비스 체계도 정립해 나가겠다.

-지역 균형발전 방안은.

▶지역 간 교류 활성화를 통한 균형발전을 위해 남양주시 수동면 내방리에서 상면 상동리로 이어지는 1㎞ 구간 터널공사를 2022년 말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상판~적목 간 도로 개설 등 지역주민들이 바라는 광역도로망 사업들을 조속히 이뤄 낼 것이다. 

지속가능한 농가소득 창출을 위해 푸드플랜 종합계획 수립 및 먹거리 선순환체계를 구축하고, 농촌경제활동 다각화를 위해 일반 농산어촌개발사업에 더욱 매진해 나가겠다.

-군청사가 노후한데 대책은.

▶30년이 경과된 군청사가 앞으로 10년 이후에는 건물의 노후화와 사무공간 부족으로 양질의 행정서비스가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신청사 건립을 위해 매년 일정 자금을 적립, 총 800억 원 정도의 재원을 마련해 미래 세대의 부담을 완화시키겠다. 

가평=엄건섭 기자 gsu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