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경기도내 동물보호단체 군포 ‘길고양이 TNR사업 지침 위반’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12일 경기도내 동물보호단체 군포 ‘길고양이 TNR사업 지침 위반’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경기도내 동물보호단체가 군포시의 ‘길고양이 TNR사업 지침 위반’을 규탄하고 나섰다. 경기길고양이연합회는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길고양이 TNR사업을 추진 중인 군포시가 임신묘·수유묘를 대상으로 상습적인 낙태수술을 진행한 뒤 낙태된 태아 수백 마리를 쓰레기통에 버린 병원의 만행을 덮어 주는 등 사업 지침을 위반하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TNR사업은 길고양이를 포획(Trap)해 중성화 수술(Neuter)을 실시한 뒤 다시 방사(Return)하는 사업이다.

연합회는 "경기도의 TNR사업 지침에는 ‘수유묘는 포획·수술 금지 및 포획 후 방사’라고 명시돼 있지만 군포지역 A동물병원은 임신묘와 수유묘에 대해 낙태수술을 실시하면서 명백히 지침을 위반했다"며 "이 같은 내용에 대해 민원을 제기하자 시는 ‘마취 또는 개복을 하면 수술할 수 있다’며 지침 위반이 아니라는 입장만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심지어 A동물병원은 논란이 일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운영하는 ‘동물보호관리시스템’상의 개체관리카드에 기재했던 ‘임신묘·만삭묘·수유묘’ 등의 문구를 ‘특이사항 없음’으로 자체 수정하며 지침 위반 사실을 은폐했다"며 "그럼에도 시는 해당 사실을 전혀 파악하지 못한 채 사업비까지 지원해 오다 지난해 10월이 돼서야 확인에 나섰다"고 비난했다.

연합회는 "농림축산부와 경기도 등은 즉각 사실관계를 확인해 조치하고, 길고양이 관련 지침이 무엇을 위한 것인지 살펴 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즉각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