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남양주시에 대한 특정조사 재개와 종합감사를 계획 중이어서 지난해 불거진 도와 남양주시 간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12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달 7일 종료한 남양주시 특별조사를 재개할 예정으로, 조만간 감사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도는 남양주시가 감사를 거부하면서 비위 및 인사 채용 의혹, 사업자 선정 관련 비리 의혹 등에 대한 조사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다는 판단에 따라 추가 감사를 통해 제기된 의혹들을 명확하게 확인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남양주시에 제기된 의혹들을 명확히 해소해야 한다"며 "구체적인 일정이나 계획은 아직 정하지 않았지만 지난 감사에서 확인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 추가 감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남양주시는 지난해 경기도가 11차례나 감사를 진행한 것은 과도한 권한 침해라며 검찰에 고발했고, 이에 경기도도 남양주시를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등으로 고발하는 등 격한 대응이 이어지고 있는 상태다.

도는 지난해 남양주시에 대해 실시된 감사는 제보, 언론 보도, 중앙정부 요청 등으로 진행된 감사 5회를 비롯해 타 지자체와 함께 진행된 공동감사 6회로 과도한 감사가 아니라고 반박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오는 5∼6월에는 도가 예고하고 있는 특별감사 외에도 남양주시를 대상으로 하는 종합감사도 예정돼 있어 감사를 둘러싼 도와 남양주시 간 갈등 국면이 더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도의 종합감사는 31개 시·군으로 순차적 진행되는 사안이지만, 남양주시의 경우 이미 감사 실시를 놓고 대립구도가 형성된 만큼 이번 종합감사에서는 도의 현미경 감사가 이뤄지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