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가 4개월간 ‘소상공인 실태조사’를 마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지원대책을 마련한다. 

실태조사는 소상공인 사업체 일반 운영 현황, 코로나19 이후 경기 전망, 소상공인 활성화를 위한 광명시 지원정책, 2020년 광명시 소상공인 민생안정저금 지원 만족도 등 4개 분야 12개 문항에 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현장조사원이 지난해 8월부터 11월까지 소상공인을 방문해 조사를 진행했으며 4천410명의 소상공인이 참여했다.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한 4천410명 중 88%가 임차로, 그 중 86%가 월세였으며 자가 운영은 9%로 영세 소상공인이 대부분이었다. 또한 여성 대표자가 55%로 남성 대표자보다 많았다.

현재 업종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선 전체의 44%가 직장 또는 그전 창업 업종 등 경험을 살려서 선택했다고 답했으며, 업종 분석 등 수익성을 고려해 창업한 경우는 10%에 그쳤다.

또한 50%의 소상공인이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매출액과 고객 수가 50% 이상 감소했다고 답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은 소비패턴 변화(40%), 코로나19 직접 영향(33%), 온라인 시장의 성장·주변 지역 자원 연계 부족·상권 자체 경쟁력 미미(6%) 순으로 답했다. 

소상공인 영업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는 소상공인 정보 플랫폼(29%), 상권 구조 개선(14%), 지역공동체 강화(11%), 도시재생 등 연계(9%), 온라인 시장 연계(9%), 광명시 대표 콘텐츠 개발(9%), 주변 지역 자원 활용(8%), 대중교통 등 접근성 확대(3%), 신업종 신서비스 창업(2%)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소상공인 활성화를 위해 시에 바라는 정책은 상권 활성화 방안 마련(23%), 대출보증 지원 확대(22%), 임대료 제한 등 임대차보호법 강화(15%), 소상공인 권익 보호(13%),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소상공인의 생애단계별 지원(10%) 등이 나왔다.

시는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소상공인 지원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먼저 소상공인들을 위한 교육, 상권 분석, 홍보, 유관기관 연결, 민원 상담, 지역 커뮤니티를 위한 온라인 창구인 자영업지원센터 홈페이지를 구축할 예정이다. 

경기도 공공배달앱인 ‘배달특급’을 통해 소상공인이 저렴한 비용으로 배달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지원, 코로나19 방역물품 지원, 스마트 상점가 시범사업, 스마트 슈퍼마켓 육성사업 등을 추진하고 소상공인 간담회를 수시로 마련해 현장 의견을 수렴, 맞춤형 지원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광명=김영훈 기자 yhkim@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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