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광역교통시설’을 조성하기 위해 시군별 수요를 파악한다.

도는 광역교통시설부담금에 대한 도내 31개 시군의 ‘사용계획 공모’를 내달까지 진행하고 내년에 추진될 지역별 광역교통 시설물 조성 방안을 수립한다고 13일 밝혔다.

도는 공모를 통해 기존에 국가재정 지원사업, 국가상위계획 반영사업, 도로·환승주차장 등 관계 부서의 요청에 따라 수동적으로 활용한 광역교통시설부담금의 활용도를 높인다는 구상이다.

공모는 국가재정 지원사업 및 상위계획 등에 따른 의무사업을 제외한 도민 실생활에 부합한 환승주차장, 버스공영차고지, 기타 도로 등 3개 분야에서 이뤄진다.

도는 3월에 관계 공무원, 민간 전문가 7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꾸리고 각 시군이 제안한 사업들을 평가해 250억 원 규모의 내년도 투자 순위를 결정한다. 

도는 이를 토대로 상반기까지 2022년도 도내 부담금 사용계획을 수립해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고 연말까지 관련 예산을 편성할 계획이다.

광역교통시설부담금은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등에 의거, 대도시권 내 광역교통시설 건설·개량에 필요한 재원을 도시·택지개발사업자 등으로부터 거두는 부담금이다.

구체적으로 광역철도, 광역도로, 환승주차장, 버스공영차고지 등 12종의 광역교통시설의 건설 및 개량에 사용된다.

도 관계자는 "교통량 증가, 수도권 인구 집중, 신도시 건설 등으로 광역교통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지역 실정에 맞는 광역교통시설 설치가 필요해졌다"며 "공모 참여 시군의 계획서를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준석 기자 bgm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