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강화군은 품위있는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안전하고 행복한 ‘홀몸어르신 돌봄 솔루션 계획’을 시행한다.

‘홀몸어르신 돌봄 솔루션 계획’은 기존 돌봄 체계를 활용해, 소득이나 거주 여건 등을 따지지 않고 관내 거주 만 65세 이상 홀몸노인을 대상으로 안부확인, 2차 서비스 연계 등의 복지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군은 오는 2월까지 만 65세 이상 홀몸노인을 전수조사해 돌봄 누락자를 파악하고, 돌봄이용자의 수요를 반영해 7월부터 본격적인 돌봄프로젝트를 개시할 방침이다.

군은 우선 ‘단군콜센터’를 확대해 만 65세 이상 홀몸노인 3천여 명을 대상으로 상담사가 주 2회(수, 금요일) 안부 전화를 걸어 말벗서비스 제공과 건강 상태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단군콜센터는 민선 7기 핵심 공약사항으로 홀몸노인 등 주민들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안부를 살피는 콜케어 서비스로 현재 만 75세이상 홀몸노인 1천200여 명이 서비스를 받고 있다.

또한 참여형 서비스, 신체건강·정신건강 프로그램 등의 노인맞춤형돌봄서스 대상자를 확대 발굴해 예방적 돌봄을 강화하고 사례회의를 통해 유관기관과 안전지원, 일상생활지원, 자원연계 등의 사업을 유기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강화=김혁호 기자 kimhho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