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인 이상 집합금지’와 ‘오후 9시 이후 영업금지’ 방역 수칙 완화가 이뤄질지 관심이다.

당정은 14일 국회에서 점검회의를 갖고 현행 2.5단계 사회적 거리 두기가 종료되는 17일 이후 방역 수칙을 일부 완화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

이날 회의에선 ‘5인 이상 집합금지’와 ‘오후 9시 이후 영업금지’ 완화 문제가 집중 논의됐다.

헬스장 등 실내체육시설 영업 금지 형평성 문제와 영업시간이 상이한 다른 업소 간 형평성 등이 계속 제기됐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국난극복 K뉴딜위원회 방역본부장인 김성주 의원은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새로운 거리 두기 지침은 일률적으로 금지하기보다는 부분적으로 허용하되 자기 책임성을 강화하는 쪽에 대체로 인식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특히 헬스장 등 실내체육시설과 관련해 "감염 위험이 낮다면 허용할 수 있는 부분은 허용해야 하지 않느냐는 게 대개 공감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당에서는 현장의 호소를 충분히 전달했고, 최종 판단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거쳐 중대본이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정은 또 코로나19 백신 접종 일정을 논의했다.

당정은 백신접종은 2월부터 시작해 3분기까지 완료해 늦어도 11월 말까지 집단 면역이 생기도록 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낙연 대표는 백신 접종 일정을 좀 더 앞당기는 방안을 주문했다.

이 대표는 "11월 집단 면역을 달성한다는 일정이지만 조금 더 앞당겨 자유롭게 단풍놀이라도 갈 수는 없을까 하는 바람이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 백신은 무료 접종으로 한다는 방침도 확인했다.

이 대표는 "치료제는 국가 책임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무료로 할 수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성주 의원은 "현재 백신은 5천600만 명분을 확보한 상태로, 추가 계약을 추진 중이라 양은 더 늘어날 것"이라며 "추가 예산이 필요한 부분 등은 추경이나 예비비를 통해 충족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