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전체를 대상으로 한 ‘제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경기도의 방침이 이르면 다음 주 초 지급 결정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14일 경기도와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도는 이르면 18일 제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는 도의회가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전 도민 2차 재난기본소득 지원을 도에 정식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도 관계자는 "아직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다음 주 중 재난기본소득 관련 이재명 지사의 공식 입장 발표와 추가경정예산안을 도의회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 도민에게 지급하는 2차 재난기본소득의 대상자는 약 1천399만 명으로, 지난해 1차 때와 마찬가지로 1인당 10만 원씩 지급하는 안이 유력하다. 행정비용을 포함해 약 1조4천35억 원 규모의 재원이 투입될 전망으로, 도는 지방채 발행 없이 일반회계에서 지역개발기금 예수금 8천255억 원,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예수금 4천550억 원, 전입금 830억 원 등을 활용하고 추가로 재난관리기금 200억 원, 재해구호기금 200억 원 등을 투입하는 방안을 도의회에 제안한 바 있다.

지급 대상은 지급기준일 현재 도내 주민등록된 거주자로 내국인 1천341만 명을 비롯해 등록외국인 및 거소신고자 58만 명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도의회는 지급 규모 등의 적정성을 검토하기 위해 도가 추경안을 제출하는 시기에 맞춰 ‘원포인트’ 임시회를 소집해 추경안을 처리하겠다는 계획이다. 추경안 심의가 빠르게 마무리될 경우 2차 재난기본소득의 지급일은 설 명절 전인 2월 초가 될 전망이다.

장현국(민·수원7)도의회 의장은 "집행부에서 2차 재난기본소득 관련 추경안을 제출하는 대로 원포인트 임시회를 소집해 관련 안건을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재난지원금의 보편지급을 지속 주장해 온 이 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러분 같으면 1인당 20만~30만 원 지급했다고 방역지침을 어겨 가며 쓰러 가겠느냐"며 "국민을 폄하하는 표현에 가깝다. 국민을 존중하면 그런 생각을 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코로나19 확산세 속 소비 진작을 위한 재난지원금의 보편지급은 시기상조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반박하는 의견을 내놨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