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다음 달부터 코로나19 백신 무료 접종을 시작함에 따라 인천시도 추진반을 신설하고 수요조사를 하는 등 대비에 나섰다.

14일 시에 따르면 다음 주 중까지 ‘코로나19 백신접종 추진반’을 신설한다. 추진반은 2월 백신 접종 시기에 맞춰 보관과 콜드체인 운송, 접종 방법, 의료기관 관리 등 올해 1년 동안 백신 접종 계획을 수립하고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백신 접종 이후 이상 반응 점검과 피해 보상 지원 등을 위해 법의학자와 감염내과의사 등 의료전문가 자문위원회도 함께 구성하기로 했다.

행정안전부는 15일 17개 시도 부단체장이 참석하는 중앙지방정책협의회를 개최해 각 지자체의 접종계획을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2월부터 시작되는 백신 접종이 보건소와 접종센터 등에서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예산·인력 등을 지원한다.

현재 정부는 우선 접종 대상자로 의료기관 종사자와 요양병원 등 집단시설 생활자 및 종사자 등을 언급하고 있다. 시는 이에 맞춰 접종 대상인 요양시설 종사자 2만3천 명에 대해 수요조사를 하고 있으며, 입소 생활자의 규모를 파악 중이다. 하지만 아직 정부 방침이 결정되지 않은 탓에 향후 코로나19 상황이나 백신 물량에 따라 우선순위가 변동될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

시는 당장 2월부터 접종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상대적으로 운송과 보관이 쉽게 때문에 기존의 독감 예방접종 위탁 의료기관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하지만 화이자와 모더나 등 mRNA 플랫폼 백신의 경우 상대적으로 다른 백신보다 낮은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 별도의 접종기관을 확보해야 한다. 모더나는 영하 20℃, 화이자는 영하 70℃에서 보관·유통돼야 효능이 있지만 인천지역에서는 백신 보관이 가능한 초저온 물류창고가 한 곳도 없어 접종센터 운영이 어렵다.

시는 각 군·구 체육관에 임시접종센터와 백신을 보관할 물류센터를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초저온 보관 시스템 구축 비용이 많이 들어 국비 지원을 요청해야 하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관계 부서와 함께 우선 접종 대상자의 수를 집계하고 있고, 추진반을 구성해 접종기간 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며 "정부와 지속 논의해서 세부적인 접종계획이 이달 중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