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배후부지를 비롯해 동·서·남 해역별 특성에 맞는 해양바이오 특성화단지가 조성된다.

해양수산부는 14일 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 조정회의에서 해양바이오산업 활성화를 위한 주요 과제를 담은 ‘세계 해양바이오시장 선점 전략’을 보고했다.

해수부는 해양생물을 활용하는 해양바이오시장을 2030년까지 1조2천억 원 규모로 키워 선도국 기술 수준의 80%까지 따라잡겠다는 계획이다.

서해권은 인천항 배후부지 및 국립해양생물자원관과 충남 서천에 준공 예정인 해양바이오산업화 인큐베이터를 중심으로 기업의 사업화 과정 전반을 지원한다. 남해권은 국내 최대 해조류 생산지인 점을 고려해 바이오 소재 생산시설 등을 통한 소재 공급기지로 개발하고, 동해권은 기존 연구 인프라와 연계해 기초 연구와 융·복합 연구의 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인천항 배후부지에는 2025년까지 해양바이오 특화단지를 지정해 해양바이오기업에 장기 임대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한국바이오협회와 해양바이오학회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의체인 해양바이오 연구혁신 추진단(가칭)을 구성해 해양생물 유기반도체 소재나 생체모방 수중 호흡장치 등 혁신·도전형 연구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해조류 활용 생분해성 어구, 인공참치 등 대체수산물, 3D 푸드 프린팅을 활용한 맞춤형 수산식품 등 부가가치가 높은 기술을 개발한다.

또한 고령화 시대에 맞춘 웰에이징·항노화 소재나 기능성 헬스케어 제품 개발 등 새로운 산업소재 발굴을 위한 투자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창업기업에는 기술 개발 자금과 국제인증 획득을 위한 컨설팅 및 소요 비용 등이 지원된다.

해수부 관계자는 "홍합 단백질의 접착 성분을 이용해 흉터 없이 상처를 봉합할 수 있는 생체접착제를 개발하는 등 해양바이오 분야에서도 유의미한 성과가 나오기 시작했다"며 "이번 대책을 근간으로 삼아 해양바이오산업이 새로운 국가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